* 2024년도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운영 개요 *
◦1학년(98명): 학급당 윤독도서 구입 및 맞춤형 독서자료 제공(월 1회)
◦2학년(93명): 읽걷쓰 활동 <주제: 우리 주변 식물에 관심 가지기>
‘풀싸움’그림책 낭독, 학교 교정 식물 관찰,‘나만의 식물 책’만들기
◦6학년(74명): 읽걷쓰 활동 <주제: 여행지 소개글 쓰기>
토론활동 <주제: 미디어리터러시> 강연 듣기,
관련 그림책 읽고 토론하기, 미디어생활에 적용하기
◦ 우리 학교의 맞춤형독서프로그램 운영 Tip
- 읽걷쓰를 통한 깊이 있는 독서
- 생활속의 적용 및 관련도서 독서를 통한 배경지식 획득
- 읽고 관찰한 결과를 <나만의 책 만들기> 활동을 통해 정리
일시 | 추진과제 | 주제 |
4월 | 각 학급당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 계획 및 설계 |
- 학급 학생 수준과 성향 파악하기 - 독서 목표 및 범위 결정
|
5월 -7월 |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 시작 (읽기)
|
- 도서구입 및 자료 제공 - 각 학급과 도서관에서 낭독활동 ① 1학년: 교실에서 낭독활동 (2주 간격 학급도서 대출 20권씩) ② 2학년: ‘풀싸움’ 도서 읽고, 풀이름 맞추기 퀴즈, 십자낱말 퍼즐풀기(모둠활동) ③ 6학년: ‘안녕 나는 인천이야’, ‘안녕 나는 경주야’ 읽고 십자낱말 퍼즐풀기
|
8월 -10월 | 맞춤형 독서 연계활동 (걷기) |
- 읽은 책과 관련된 여정 걷기 ① 1학년: 낭독한 도서의 독후활동 ② 2학년: 풀싸움(교내 정원 걸으며 풀 찾아보기) 식물도감에서 ‘풀이름, 나무 이름 찾기’ 연계활동 ③ 6학년: ‘안녕 나는 인천이야’, ‘안녕 나는 경주야’ 읽고 가족여행 가기, 미디어리터러시강연 듣기, 관련도서 읽고 독서토론(공감)하기, 미디어 생활에 적용하기
|
11월 | 최종 평가 및 향후 계획 (쓰기) |
- 학생들의 피드백 유도 - ‘나만의 입체북 만들기’ 활동 ① 읽기와 걷기(가족여행, 교정 걷기) 등을 통해 얻은 감상을 나만의 입체북 만들기(글쓰기) 활동 ② 학급 구성원과 글쓰기 결과물 공유 및 전시 ③ 평가 및 시상(상품 증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