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산곡북초등학교] 읽걷쓰를 통한 깊이있는 독서 및 생활에 적용하기

운영 도움 자료사례 나눔 자료

[인천산곡북초등학교] 읽걷쓰를 통한 깊이있는 독서 및 생활에 적용하기

* 2024년도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운영 개요 * 

1학년(98명): 학급당 윤독도서 구입 및 맞춤형 독서자료 제공(1)

2학년(93명): 읽걷쓰 활동 <주제: 우리 주변 식물에 관심 가지기>

  ‘풀싸움그림책 낭독, 학교 교정 식물 관찰,‘나만의 식물 책만들기

6학년(74명): 읽걷쓰 활동 <주제: 여행지 소개글 쓰기>

   토론활동 <주제: 미디어리터러시> 강연 듣기,

   관련 그림책 읽고 토론하기, 미디어생활에 적용하기

 

우리 학교의 맞춤형독서프로그램 운영 Tip

- 읽걷쓰를 통한 깊이 있는 독서

- 생활속의 적용 및 관련도서 독서를 통한 배경지식 획득

- 읽고 관찰한 결과를 <나만의 책 만들기> 활동을 통해 정리

 

일시

추진과제

주제

4

각 학급당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 계획 및 설계

 

- 학급 학생 수준과 성향 파악하기

- 독서 목표 및 범위 결정

 

5

-7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 시작

(읽기)

 

 

- 도서구입 및 자료 제공

- 각 학급과 도서관에서 낭독활동

1학년: 교실에서 낭독활동

(2주 간격 학급도서 대출 20권씩)

2학년: ‘풀싸움도서 읽고, 풀이름 맞추기 퀴즈,

십자낱말 퍼즐풀기(모둠활동)

6학년: ‘안녕 나는 인천이야’, ‘안녕 나는 경주야

읽고 십자낱말 퍼즐풀기

 

8

-10

맞춤형 독서 연계활동

(걷기)

 

- 읽은 책과 관련된 여정 걷기

1학년: 낭독한 도서의 독후활동

2학년: 풀싸움(교내 정원 걸으며 풀 찾아보기)

식물도감에서 풀이름, 나무 이름 찾기연계활동

6학년: ‘안녕 나는 인천이야’, ‘안녕 나는 경주야

읽고 가족여행 가기,

디어리터러시강연 듣기, 관련도서 읽고

독서토론(공감)하기, 미디어 생활에 적용하기

 

11

최종 평가 및 향후 계획

(쓰기)

 

- 학생들의 피드백 유도

- ‘나만의 입체북 만들기활동

읽기와 걷기(가족여행, 교정 걷기) 등을 통해

얻은 감상을 나만의 입체북 만들기(글쓰기) 활동

학급 구성원과 글쓰기 결과물 공유 및 전시

평가 및 시상(상품 증정)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