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독서프로그램 세부 추진 내용
1. 인문·고전 읽기를 통해 ‘책’으로 성장하는 공동체(1, 2학년 희망자 중 20명 내외)
- 총 10권의 인문 및 문학 도서를 선정하여 자율독서 및 깊이 읽기 활동 진행
- 비경쟁 독서토론 10회 실시, 매회 다른 장소에서 진행하여 학생들의 호기심 유도
- 학생들은 각자 작성한 활동지를 바탕으로 활동지 노트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독서 경험을 정리하고 공유하는 기회를 가짐.
2. [정기구독] 나에게 온(on) 책(1, 2학년 희망자 중 20명 내외)
- 학생들은 자신의 독서 수준을 파악한 후, 개인의 진로에 맞는 도서를 정기구독함.
- 매달 1회 사서가 진로 도서를 배부하였고, 학생들은 해당 도서를 읽고 독후활동지를 작성하여 제출함
3. 부평, 북구도서관 지역 연계 활성화 독서 교육(전교생 중 희망자 20명 내외)
- 공공도서관과 연계하여 진행되는 독서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함
- 학생들은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지역사회의 독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임
운영 결과
-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도를 높이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름.
- 독서 후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율적인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율적으로 독서 활동에 참여함.
- 독후활동지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을 넓힘.
-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와 참여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었으며, 지역 도서관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