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맞춤형독서프로그램 운영 내용
1. 교사와 함께 선정한 도서를 구입 및 대출하여, 도서관을 활용한 독서활동을 통해 환경, 국제 정치 및 다양한 사회문제를 이해함.
2. 의학대학교 증원, 징병제 존폐, 세대 및 성별간 혐오, 전쟁 문제, 동성결혼 합법화, 사형제도 집행 여부, 인공지능의 활용 범위, 행복이란 무엇인가 및
사회적으로 용인할 수 있는 생명의 정의 등에 관해서 도서관에서 토론하며 다양한 생각을 상호 교환하는 기회를 가짐.
3. 독서감상문 작성 후 함께 학교 주변을 걸으며 구성원들과 감상을 나눔,
4. 마을의 환경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학교 인근 마을까지 걸어가며 쓰레기를 줍고, 마을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우리 지역사회의 문제를 찾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모색함. 이후 수거해 온 쓰레기를 분류하여 간단한 게시물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5. 플로깅 활동에 대해 알리고 올바른 쓰레기 처리를 촉구하기 위한 메시지를 전달함.
6. 학교 급식 잔반줄이기, 분리수거율 높이기, 아프리카 식수개선 인식 제고, 우리 마을 저소득층 연탄 기부 캠페인 등을
전교생 대상으로 운영하며, 교과 시간에 배운 지식을 사회참여와 연결하며 세계시민의식을 기름.
7. 학생들의 외재적 요소 비교문화, 자유학기제의 실제적 운영 촉구, 수업과 평가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등에 대한 자보를 게시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메모로 받고 답변을 붙이는 자율부스 운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