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동수중학교] 2024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결과보고

운영 도움 자료사례 나눔 자료

[인천동수중학교] 2024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결과보고

박해인
0
71
12.01 21:04

[인천동수중학교] 2024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결과보고


1. 운영 개요

  가. 읽․걷․쓰 기반의 독서 프로그램을 매개로 주제를 탐구하고 사회에 대한 이해 도모

  나. 읽․걷․쓰를 통한 학생의 진로 가치관 형성 및 정서지능 및 학습역량 강화

  다. 한국십진분류법(KDC)의 10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참여자들이 진로 주제 도서를 탐색하고, 여정을 토대로 글을 쓰는 프로그램



2.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세부 추진 내용

  가. 도서관의 날 탐방

   (1) 일시 및 탐방장소: 2024. 4. 12.(월) 13:00~16:30 인천광역시교육청북구도서관

   (2) 대상: 도서관 내부자들 19명 

   (3) 내용

    - 도서관의 날 공공도서관 행사 참여 

    - 북구도서관에서 진로 도서 탐구 및 자료 찾기

    - 한국십진분류법(KDC) 스피드 퀴즈 진행 


  나. 책 읽는 부평 탐방

   (1) 일시 및 탐방장소: 2024. 4. 17.(수) 15:00~17:00 부평아트센터

   (2) 대상: 희망학생 5명 

   (3) 내용

    - 책 읽는 부평 대표도서 선포식 참석

    - 부평아트센터 달누리 극장 탐방 및 문화공연 관람

    - 2024 부평의 책 『비가오면 열리는 상점』 유영광 작가와의 만남


  다. 푸르른 페이지 산책

   (1) 일시 및 탐방장소: 2024. 5. 21.(화) 13:20~16:30 독립서점 북극서점

   (2) 대상: 도서관 내부자들 19명

   (3) 내용

    - 나의 인생관 고르고, 생각 나누기 및 인생관 게임 카드로 나의 인생관 찾기 

    - 슬로보트 작가와의 만남 <고르고르 인생관 미니 북토크> 

    - 독립서점에서 나의 인생관에 맞는 멘토 도서 선정하고 탐구하기


  라. 여름방학 도전 진로 읽걷쓰 탐방

   (1) 일시 및 탐방장소: 2024. 7. 22.(월) ~ 8. 4.(일) 개별 읽걷쓰 탐방

   (2) 대상: 인천동수중학교 학생 중 희망자 32명

   (3) 내용

    - 패들렛에 방학 중 나의 진로와 관련된 [읽기], [걷기], [쓰기] 기록 남기기

    - 여름 방학 기간을 활용해 개인 진로에 맞는 읽걷쓰 탐방 활동 진행

    - 개학 후 진로 읽걷쓰 활동 내용 발표 및 전시


  마. 책사랑도서관 탐방

   (1) 일시 및 탐방장소: 2024. 9. 20.(금) 12:20~15:00 인천동수중학교 책사랑도서관

   (2) 대상: 도서관 내부자들 19명 

   (3) 내용

    - 학교도서관에서 한국십진분류법(KDC) 탐구하기

    - 개인 관심 주제 및 진로에 맞는 책 찾기

    - 한국십진분류법(KDC) 스피드 퀴즈 진행 



3. 프로그램 운영결과

  가. KDC 진로 가이드북 발간

   (1) 탐방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소감과 진로 독서 서평쓰기 

   (2) 원고 완성 후 퇴고하며 진로의 의미와 가치 파악

   (3) 활용: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그 경험을 공유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움. 이러한 과정은 청소년들이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고, 미래를 책임지는 주체로서 성장하는 지침서로 활용.

  나. 읽․걷․쓰 기반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를 비롯한 공동체에 대한 이해 증진

  다. 진로 주제 읽기, 걷기, 쓰기를 통한 종합적 사고 과정을 통해 미래 역량을 기르고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건설적이며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 함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