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읽걷쓰 저자출판 지원(2기) 운영 결과 보고서
인천동춘초등학교
Ⅰ. 운영개요
운영대상: 인천동춘초등학교 2학년 4반 학생 24명
운영기간: 2024. 9. ~ 12.
동아리명: 2024 꿈꾸는 별 2학년 4반
운영주제: 꿈별24는 아홉 살, 앎과 삶을 연계한 우리만의 시화집만들기
Ⅱ. 운영계획
1. 우리반 도서관 만들기
가. 내용: 글쓰기 환경을 돕는 학생들과 함께 교실 도서관을 만들어 책읽는 습관 및 책읽는 문화 조성
나. 활동: 매일 아침20분 독서, 책읽는 꿈지기(선생님), 매월 주제별 책빙고로 책읽기, 동아리(바른 책읽기), 도서관 탐험미션, 주제별 릴레이 책소개, 다양한 책읽기
2. 나도 작가 (아홉살 내인생)
가. 내용: 글쓰기 관련 탐색, 독서, 쓰기, 발표의 과정으로 국어, 통합교과, 인물, 물건, 기억 연계한 자신만의 앎과 삶 이야기를 쓰고 편집하며 함께 나누는 활동
나. 활동: 글쓰기 전중후(읽걷쓰) 단계적 활동으로 나도작가 역량 향상
1) 글쓰기 전(읽기)-다양한 책읽기, 책과 경험 나누기를 통해 그림책, 삽화 표지 주제 탐색, 질문카드 놀이(인터뷰)
2) 글쓰기 중(걷기와 쓰기)-기본과 심화로 나누어 개별맞춤별 글쓰기
- 기본) 글쓰기 한줄 독서록, 편지, 이야기쓰기
- 심화) 동화 완성하기 시나 에세이 쓰기
3) 글쓰기 후(걷기와 쓰기) - 『꿈별24는 아홉 살』수록 및 저자 출판
3. 우리반 시상식 (출판 기념회)
가. 내용: 학생들과 함께 동아리 활동 결과물을 전시하고 발표하며 학생들의 성취를 기념하고 축하하는 페스티벌 활동
나. 활동: 낭독회, 우리반 작가와의 인터뷰, 출판발표회, 문집전시, 수료식 진행
4. 우리반 꿈단지
가. 내용: 3학년을 준비하며 꿈별24의 꿈과 목표 등 생각을 표현하고 나누며 다짐하고 응원하는 활동
나. 활동: 우리반 꿈단지 만들기, 나만의 응원 뱃지 제작하기, 꿈별24 명함 만들기 등
Ⅲ. 운영 성과
1. 활동별 사진
{이미지:1}
2. 운영 결과
1.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통한 책읽기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
2. 교과 연계한 삶과 연계한 다양한 읽걷쓰 경험을 단계적 글쓰기로 통합적 표현하여 사유하고 성찰하는 글쓰기 역량 함양
3. 읽걷쓰 기반 글쓰기를 통해 인간에 대한 이해와 따뜻한 감성으로 미래의 꿈을 키워가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