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게임과 유튜브 영상의 즉각적인 반응에 익숙한 아이들.
그 아이들이 글쓰기를 좋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라는 고민을 하며 ‘뭐라도 쓰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막 입학한 1학년 학생들이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고 즐거움을 느끼려면
재미있는 동시을 읽고(외우고) 동시 노래를 부르며 걷고, 자신만의 시를 쓰는 활동이 적합했습니다.
유형 | 활동명 | 주요 내용 | 시기 |
읽기 | 아침 독서 | 아침 활동 시간을 이용한 15분 독서 실시 | 연중 수시 |
함께 낭독 | <한글이 트이는 동시> 및 학급 도서를 함께 낭독하며 읽어보기 | ||
주제 도서 읽기 | 매월 주제별 추천 도서 읽기 | ||
걷기 | 독서교육 프로그램 | 전문 강사를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 실시 | 9월 |
책놀이 활동 | 읽은 책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 활동 실시 | 9월~11월 | |
숲생태수업 (마을연계활동) | 이야기가 있는 걷기 활동 생태전환교육 관련 생태 탐방 실시하기 | 9월 | |
쓰기 | 글 따라 쓰고 창작하기 | <한글이 트이는 동시> 따라 쓰며 암송하기 <한글이 좋아지는 동시> 창작시 쓰기 | 연중 |
독후 활동하기 | 함께 읽은 책을 읽고 난 뒤 생각과 느낌을 글이나 그림 등으로 표현하기 | 9월~ 12월 | |
작가 체험 | 주제를 정하여 나만의 글 쓰기 | 10월 | |
학급 책 출판하기 | 작품 선정 및 수정하기, 표지 디자인하기 출판기념회 행사 실시하기 | 1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