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온고지신 방향 |
○ 동수 1학년 교육과정은 인천형 혁신학교 운영 기간(10년)동안 1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전인 교육을 지향해 옴.
○ 지난 1학년 교육과정 중 중요한 영역을 벼리기 위해 정선하고 기록하며 공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
○ [온고지신] 읽걷쓰 저자 지원 사업의 목적 : 1학년 교육과정 그간의 흐름과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읽으며 의식적으로 기록하기
○ 방침 : 첫 시도로 동수 1학년 교육과정 속 옛이야기를 책(PDF, 종이책)으로 제작 보관 공유
2 |
| 이렇게 운영했어요 |
- 인천동수초등학교 1학년 교사 저자 4명 (및 학생 85명)
(1) 기록 설계 [3~5월] : 옛이야기 모으기
참고문헌 <복숭아마을의 한글대탐험> 및 옛이야기 관련 도서 탐독
동수 1학년 교육과정에 맞춰 수정 보완
SNS(동학년 단체톡방)를 활용해 매일의 교육과정 속 피드백을 반영해 공동 집필 지속
교내 학년형, 교외 교간형 전문적학습공동체 월1회 모임 참석 및 동학년 내 매일 연수-협의-공유
(2) 기록 실행 [6-11월] : 옛이야기 정리
교육과정에서 활용한 옛이야기 한글 문서로 함께 정리하기
출간을 위한 퇴고 및 삽화 작업 협의 및 공동 실행
(3) 옛 것 되새기기 [12월]
옛이야기 학생들과 함께 읽기 다양한 방법으로 소감 표현, 되돌아보기 나눔 (그림, 조소, 공예 등)
(4) 책 제작 및 출간기념회와 공유 [12월]
학교 다모임, 학생들, 학교도서관과 공유
3 |
| 배움과 나눔 |
- 동수 1학년 교육과정과 철학의 줄기로 옛이야기를 모아 공동으로 정선하고 기록 공유하는 과정이 학년의 비전과 목표 실행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됨.
- 학생들과 함께 옛이야기를 구두로 들려주고, 쓴 글(출간된 책)으로 다시 보며, 장면, 삽화, 내용, 의미를 표현하거나 돌아볼 수 있어 뜻깊었음.
- 향후 학교교육과정 속 학년별 연계성 있는 기록으로 나아가길 기대하며 읽걷쓰 저자출판지원사업이 이를 지원하는 형태이길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