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동수초 1학년] 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사례

운영 도움 자료사례 나눔 자료

[인천동수초 1학년] 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사례

OOOO
0
49
12.12 18:47

1

 

온고지신 방향

동수 1학년 교육과정은 인천형 혁신학교 운영 기간(10년)동안 1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전인 교육을 지향해 옴.

○ 지난 1학년 교육과정 중 중요한 영역을 벼리기 위해 정선하고 기록하며 공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

○ [온고지신] 읽걷쓰 저자 지원 사업의 목적 : 1학년 교육과정 그간의 흐름과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읽으며 의식적으로 기록하기

○ 방침 : 첫 시도로 동수 1학년 교육과정 속 옛이야기를  책(PDF, 종이책)으로 제작 보관 공유

 

2

 

이렇게 운영했어요

- 인천동수초등학교 1학년 교사 저자 4명 (및 학생 85명)

 (1) 기록 설계 [3~5]  :  옛이야기 모으기 

    참고문헌 <복숭아마을의 한글대탐험> 및 옛이야기 관련 도서 탐독

    동수 1학년 교육과정에 맞춰 수정 보완 

    SNS(동학년 단체톡방)를 활용해 매일의 교육과정 속 피드백을 반영해 공동 집필 지속

    교내 학년형, 교외 교간형 전문적학습공동체 월1회 모임 참석 및 동학년 내 매일 연수-협의-공유

 (2) 기록 실행 [6-11]  : 옛이야기 정리

    교육과정에서 활용한 옛이야기 한글 문서로 함께 정리하기

    출간을 위한 퇴고 및 삽화 작업 협의 및 공동 실행

 (3) 옛 것 되새기기 [12

    옛이야기 학생들과 함께 읽기 다양한 방법으로 소감 표현, 되돌아보기 나눔 (그림, 조소, 공예 등) 

 (4) 책 제작 및 출간기념회와 공유 [12]

    학교 다모임, 학생들, 학교도서관과 공유 

   

3

 

배움과 나눔

-  동수 1학년 교육과정과 철학의 줄기로 옛이야기를 모아 공동으로 정선하고 기록 공유하는 과정이 학년의 비전과 목표 실행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됨.

-  학생들과 함께 옛이야기를 구두로 들려주고, 쓴 글(출간된 책)으로 다시 보며, 장면, 삽화, 내용, 의미를 표현하거나 돌아볼 수 있어 뜻깊었음. 

-  향후 학교교육과정 속 학년별 연계성 있는 기록으로 나아가길 기대하며 읽걷쓰 저자출판지원사업이 이를 지원하는 형태이길 제안함.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