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활동 목표
- 삶을 읽고 함께 행동하는 걷기와 쓰기로 성장하기
- 마을과 함께 하는 독서문화 조성
- 가정과 함께 하는 읽걷쓰 교육을 통해 공교육에 대한 신뢰 확립
2. 운영 계획
프로그램 |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
읽: 글과 친해지기 | • 즐거운 책읽기 • 모방하기 |
걷: 스키마 확장 | • 주변에 관심갖기 • 함께 걷기로 상상하기 |
쓰: 창의적 글쓰기 | • 독서 토론하기 • 내 생각 담기 |
3. 세부 활동 내용
시기 | 주요 프로그램 내용 |
3월 | ▫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계획 수립 ▫ 평소 나의 독서 생활 살펴보기(책열매 사이트 활용) ▫ 함께 만드는 책읽기, 글쓰기 목표 세우기 ▫ 학급자치 연계 독서 행사 계획 세우기 등 |
4월 | ▫ 함께 읽기 및 사제동행 걷기 ▫ 그림책 읽기 |
5월 | ▫ 마을연계 : 학교 주변 정원 탐방 및 작은 도서관 방문 ▫ 책 놀이 프로그램 체험(나만의 책만들기 북아트) - 독서와 관련된 책 놀이 활동 |
6월 | ▫ 책 놀이 프로그램 체험 - 모방시 쓰기활동 - 책 속 인물이 되어 인터뷰 하기 |
7월 | ▫ 방학과 연계한 독서활동 |
9월 | ▫ 책 만들기 계획 세우기 - 창의적 독서토론활동, 이어질 내용 상상하기 |
10월 | ▫ 학급낭독회 - 들려지는 책을 통해 나만의 글쓰기 상상하기 |
11월 | ▫ 창작의 기쁨 - 나만의 그림책을 위한 모음집 제작 |
12월 | ▫ 독서 동아리 활동 마무리 - 출판기념회를 통해 작가되기 체험 |
4. 활동 성과
-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일기 수업으로 책과 친해짐.
- 낱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찾아보고자 하는 의지가 향상됨.
- 기초문해력 교재인 ‘알맹이’와 함께 하며 읽기 능력이 향상됨.
- 함께 걷기를 통해 학생간 우애가 깊어지며 학교폭력이 현저하게 줄어듦.
- 교사와 함게 걷는 사제동행 활동을 통해 친밀감 향상.
- 읽걷쓰 마을 걷기를 통해 자연에 대한 관심과 함께 개인적 창작 의지 확립.
- 동시쓰기 문해력이 향상됨.
- 학급 문집 및 개인책 만들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