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운서초등학교 3학년 결과 보고서

운영 도움 자료사례 나눔 자료

인천운서초등학교 3학년 결과 보고서

 

1. 활동 목표

- 삶을 읽고 함께 행동하는 걷기와 쓰기로 성장하기

- 마을과 함께 하는 독서문화 조성

- 가정과 함께 하는 읽걷쓰 교육을 통해 공교육에 대한 신뢰 확립

2. 운영 계획

프로그램

주요 교육 내용 및 활동

: 글과 친해지기

즐거운 책읽기 모방하기

: 스키마 확장

주변에 관심갖기 함께 걷기로 상상하기

: 창의적 글쓰기

독서 토론하기 내 생각 담기

3. 세부 활동 내용

시기

주요 프로그램 내용

3

··쓰 저자출판지원 계획 수립

평소 나의 독서 생활 살펴보기(책열매 사이트 활용)

함께 만드는 책읽기, 글쓰기 목표 세우기

학급자치 연계 독서 행사 계획 세우기 등

4

함께 읽기 및 사제동행 걷기 그림책 읽기

5

마을연계 : 학교 주변 정원 탐방 및 작은 도서관 방문

책 놀이 프로그램 체험(나만의 책만들기 북아트)

- 독서와 관련된 책 놀이 활동

6

책 놀이 프로그램 체험

- 모방시 쓰기활동

- 책 속 인물이 되어 인터뷰 하기

7

방학과 연계한 독서활동

9

책 만들기 계획 세우기

- 창의적 독서토론활동, 이어질 내용 상상하기

10

학급낭독회

- 들려지는 책을 통해 나만의 글쓰기 상상하기

11

창작의 기쁨

- 나만의 그림책을 위한 모음집 제작

12

독서 동아리 활동 마무리

- 출판기념회를 통해 작가되기 체험

 

4. 활동 성과

-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일기 수업으로 책과 친해짐.

- 낱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찾아보고자 하는 의지가 향상됨.

- 기초문해력 교재인 알맹이와 함께 하며 읽기 능력이 향상됨.

- 함께 걷기를 통해 학생간 우애가 깊어지며 학교폭력이 현저하게 줄어듦.

- 교사와 함게 걷는 사제동행 활동을 통해 친밀감 향상.

- 읽걷쓰 마을 걷기를 통해 자연에 대한 관심과 함께 개인적 창작 의지 확립.

- 동시쓰기 문해력이 향상됨.

- 학급 문집 및 개인책 만들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함.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