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개요
1) 책 읽는 학생, 글 쓰는 학생을 위한 참여형 독서 문화 행사 운영
2) 마을의 문화, 역사, 생태 등 인적·물적 자원 발굴 및 연계
3) 학교와 마을 자원 연결 거버넌스를 통한 마을 연계 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영
4) 지역 특성에 맞는 체험 중심 마을 교육과정 체계화를 통한 학생 주도 교육과정 운영
5) 작가와의 만남 행사 및 다양한 북토크, 북콘서트 등을 통한 읽걷쓰 문화 실천 및 확산
2. 세부 추진 내용
1) 계양산 솔숲으로 떠나는 보물찾기 여행
가. 대상: 4학년 학생
나. 일시: 2024. 5. 24(금)
다. 내용:
▪솔밭 사이에서 봄의 다양한 야생화 만나기
▪숲에서 만나는 생명, 계양산 둘레길 걷기
▪계양산의 꽃, 나무, 곤충, 애벌레, 새 관찰
▪기후위기대응을 위한 계양산 플로깅 활동
2) 학교숲으로 떠나는 풀깨비 여행
가. 대상: 4학년 학생
나. 일시: 2024. 10. 24.(목)
다. 내용:
▪김충근 작가, <풀피리 부는 도깨비, 풀깨비> 온작품 읽기
▪우리나라 전통 악기 풀피리, ‘초적’에 대하여 알아보기
▪풀깨비 연주 감상하며 이야기 나누기
▪학교숲에서 놀자, 자연의 악기 풀피리 직접 체험하기
3) 천마산으로 떠나는 작가 여행
가. 대상: 4학년 학생
나. 일시: 2024. 6. 18(화), 10. 28(월), 11. 4(월)
다. 내용:
▪사제 동행 천마산 초여름 숲길, 늦가을 단풍 길 걷기
▪천마산의 가을 느끼기, 도토리 모으기, 가을 낙엽 무리 짓기
▪내년 봄을 준비하는 천마산의 나무들, 다양한 겨울눈 찾기
▪도심 속 자연의 역할과 시민성 이야기 나누기
3. 운영 결과
1)작가와의 만남을 통한 학교 독서 교육의 활성화
2) 학교도서관 행사와 연계한 낭독 문화 공유 및 확산
4. 활동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