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황과 문제점
인천 청라 지역 소재 공립 여자고등학교로 입시에 따른 개인화 및 성적 경쟁이 치열함.
2024년 현재, 위와 같은 이유로 사회 정서 역량과 공동체성, 진로에 대한 고민 해결, 미래 직업에 대한 다양성에 대한 역량이 필요함.
2. 필요성
학생을 중심에 두고 읽기를 통해 지식과 지혜를 더하고, 걷기를 통해 신체적 건강과 힘을 기르며,
쓰기를 통해 사유 역량과 타인과 소통함으로써 개인-학급-마을로 이어지는 공동체성과 시민 문화를 조성하여,
적성과 흥미 탐색을 통한 학과 및 직업 정보 크리에이터의 경험을 가질 필요가 있음.
3. 목적
디지털 리터러시 및 크리에이터 감수성을 함양함.
읽고 걷고 쓰기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고 진로에 대한 탐색을 통해 진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음.
4. 방침
운영 키워드
진로 고민, 직업 백과, 미래 직업, 크리에이터, 공동체성, 지속가능발전, 문화다양성, 진로 탐색, 마을연계, 인권과 평화, 생태와 환경, |
자율성 바탕으로 학생중심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읽고 걷고 쓰기의 가치를 공유하고 실천의 계기로 삼음.
읽고, 걷고, 쓰기 과정에서 서로 가르침과 배움을 나누며, 공공성과 연대성의 가치와 실천을 경험함.
읽고, 걷고, 쓰기 과정에서 진로를 탐색하며, 진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출판물을 제작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