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동행 행복탐구 프로젝트
승인 완료
사제동행 행복탐구 프로젝트(소속 팀 10개)
1. 목적
○ ‘행복’을 주제로 탐구함으로써 긍정성과 자아효능감, 자신의 가치와 강점을 인식할 수 있는 자기인식 능력을 함양하고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목표와 과제를 스스로 설정하고 계획하며 추진할 수 있는 자기 관리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움
○ 신체 및 정서적 건강과 행복을 도모하는 팀별 실천 프로젝트를 통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대인 관계 역량과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책임 있는 의사 결정 역량 등을 키우도록 지원
○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와 학생 간 정서적 유대감을 강화하고 사회정서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질 높은 전인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함
2. 방침
○ 창의적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여 학생생활기록부의 창의적체험활동 영역 중 자율 또는 진로 부분에 활동 및 평가 내용 기록
○ 교사 1명과 학생 3-5명이 한 팀을 이루어 ‘행복’과 관련된 주제로 구체적 실천 내용(명상, 독서 나눔, 세줄일기 쓰기, 달리기, 그리기 등)을 정해 읽기, 걷기, 쓰기 활동으로 연계하여 연간 지속적으로 탐구 활동을 진행함.
○ 사제동행 행복탐구 프로젝트는 특강, 탐방 등의 전체 교육 프로그램과 팀별로 선정한 자체 탐구 및 실천 주제에 따른 활동으로 운영됨.
○ 학년 말 ‘사제동행 행복탐구 프로젝트 발표회’를 통해 탐구 과정 및 실천 결과를 발표하고 공유함
○ 멘토 교사들은 정기적인 협의회를 통해 멘토로서의 역할 정립, 팀별 탐구 진행 상황 공유, 운영 상 문제점 해결 등을 공동으로 실천
3. 세부 운영 계획
4. 기대 효과
○ 행복을 주제로 하는 장기간 팀별 실천형 읽.걷.쓰. 행복 탐구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사회정서능력 함양 및 행복 감수성 증진
○ 교사와 학생이 팀으로 스스로 활동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행복 탐구 프로젝트를 통해 학교 구성원이 상호 존중으로 함께 성장하며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