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인천낭독학교 운영 결과 보고
1. 운영 개요
가. 주제 : 달라서 멋지고 소중한 나랑 마음이 통하는 친구
나. 목적
- 나만이 가진 고유한 특징을 알고 ‘좋은 친구’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 나와 다른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고 친구와의 소중한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다. 방침
- ‘낭람그림책’ 활동과 연계해 운영한다.
- 2학년 자율 독서 시간을 이용해 운영한다.
2. 세부 운영 방법
가. 대상 : 2학년
나. 기간 : 2024.6.~10.
다. 활동내용
- ‘낭랑그림책’ 연계 활동
활동 과정 | 활동 내용 |
책 읽기 전 | 내가 생각하는 진짜 멋진 친구의 모습을 그리고, 어떤 친구가 진짜 멋진 친구인지 쓰고 발표하기 |
책 읽기 중 (작가 선생님과 함께하는 낭독 수업) | 책 속 내용 그림 보고 이야기 나누기 진짜 진짜 멋진 친구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친구에게 들었을 때 기분이 좋아지는 말, 속상해지는 말을 적고 각각의 표정 그리기로 나만의 한 장 그림책 만들기 |
책 읽기 후 | ‘우리 집에 왜 왔니?’ 노래를 개사 해 ‘우리 반에 왜 왔니? 활동하기 |
- 다문화 관련 활동
활동 과정 | 활동 내용 |
책 읽기 전 | 책 제목에 대해 이야기 책 제목과 표지를 보고 책 속 상상한 내용을 발표하기 친구와 내가 같은 점, 다른 점에 대해 적어보기 |
책 읽기 중 | 나만의 색깔로 토끼 모루 인형 만들기 |
책 읽기 후 | ‘다다다 다른별 학교’ 책을 내가 좋아하는 보물, 계절등 나의 별을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
3. 운영 결과
가. 작가 선생님과 함께하는 낭독 수업을 통해 그림책에 대한 흥미와 작가 선생님을 이해 하는 계기가 되었음.
나. 다양성과 관련된 그림책을 통해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친구와의 소중한 관계를 형 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음.
4.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