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간물 제목 | 우리 |
제작 동기 | ▪학생들이 복도에 마련된 열두 달 동시길을 거닐며 시를 읽고 또 자기의 일상을 시 일기로 써보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삶을 메타인지를 가지고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길러 주고자 했다. ▪‘시원해요’ 결과물을 엮어 시집을 제작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긍심을 가지게 하고자 하였다. |
제작 과정 | ▪국어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1년 동안 동시 읽기와 4학년 동시길 걷기, 주미경 시인과의 만남 등 다양한 동시 읽걷쓰 수업을 진행했다. ▪꾸준히 시 일기를 쓰고 친구들의 시를 함께 읽으며 서로의 글에 공감하는 나눔 시간도 가졌다. |
활용 사례 | ▪학교 도서관과 학급 문고에 비치하고 함께 읽으며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학적 감수성을 기르고 있다. ▪시 낭송회와 시화전을 열어 ‘시원해요’ 프로젝트를 널리 알려 본교 학생들이 시 일기 쓰기에 관심을 갖게 하였다. ▪완성된 그림책을 가정에 배부하여 학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