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걷쓰로 이음(IEUM)
승인 완료
1. 운영 대상
가. 프로젝트명: ‘내가 주인공인 삶, 모두가 주인공인 우리들의 이야기(가칭)’
나. 운영 대상: 인천이음중학교 1학년 8반 학생 30명
다. 중점 사항:
1) 각자가 적어도 1번씩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 쓰고 함께 공유하는 기회
2) 수필, 이미지 시나리오, 웹툰 등 다양한 형식의 글쓰기 경험
3) 같은 관심사를 지닌 학생끼리 그룹을 만들어 함께 경험하고 글로 쓰는 기회
라. 역할 분담: 컨텐츠 협의 기획, 창작, 편집 등
2. 교육과정 및 지도 방식
가. 교육과정 흐름:
1) 형식별 글쓰기 기초
2) 관심사 소개 시나리오 글쓰기
3) 이미지(미디어) 활용 글쓰기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및 구체화 글쓰기법
4) 그룹별 경험 활동 후 창작, 성과 공유회(피드백) 및 수정·보완 활동
5) 공동 출판물을 위한 최종 검토 및 편집 정리
나. 지도 및 지원 방식
1) 읽걷쓰 핵심 내용 및 의도 설명
2) 읽걷쓰 취지에 맞춘 다양한 경험 조직
3) 형식별 글쓰기 모범 사례 공유
4) 프로젝트 협의회 구성 및 진행
5) 글쓰기 활용 자료 제공 및 지원
6) 피드백 및 편집, 공동 출판물 제작 지원
3. 창작 주제 및 출판 계획
가. 출판 형태: 종이책
나. 예상 작품 주제 예시: 중1이 바라본 학교, 우리가 잡아본 인연, ‘내가 과학자라면?’, WANNABE (삶의 목표 및 롤모델 수필) 등
다. 창작 형식: 수필, 단편소설, 시, 시나리오, SF 웹툰, 드라마 각본 등 자유 선택
4. 연계 및 확장 활동
가. 학교 축제에 출판물 전시
나. 사회정서교육, STEAM 교육 및 디지털 윤리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 연계
다. 교내 북토크·도서관 연계 창작 활동 등 다양한 기회와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