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책놀이 중심의 다양한 독서체험활동 개발 및 적용
인천삼산초등학교 사서교사 양은주
1. 필요성 및 목적
독서의 즐거움은 가르치거나 배워지는 것이라기보다는 체험을 통해 습득되는 것이다. 그런데 요즘에는 독서 이외에 학생들의 흥미를 끌고 자극하는 매체, 게임 등이 너무 많아 학생들이 독서에 몰입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특히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인 경우 어느 정도 습관이 형성되어 있어 새롭게 독서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책놀이’를 통해 책를 새롭게 바라보고, 책은 재미있는 것, 타인과 소통하는 매체임을 경험하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책을 가지고 놀아보는 체험을 통해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고 더 나아가 독서습관을 형성하여 사고의 폭을 넓히고 타인과 소통하며 이해하는 경험을 넓혀 보고자 한다.
Ⅱ. 개요
1. 연구 기간 : 2018년 6월 ~ 2018년 10월
2. 연구 대상 : 6학년 학생 25명
3. 연구 내용 :
가. 책과 독서를 활용한 다양한 책놀이 활동 개발 및 적용
나. 책놀이 활동을 교수-학습 지도안 및 학급 운영에 적용 방안
4. 연구 방법(방향) :
기존의 책놀이 프로그램을 연구대상의 상황에 맞게 변형해 보거나 새롭게 고안하여 적용해 보며 ‘책을 갖고 즐겁게 놀아본다’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교과 수업과 학급운영에도 책놀이 활동을 적용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책과 친근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책에 친숙해 지는데 연구의 주요 방향을 설정하였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파일을 다운로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