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여고] 성장소설「페인트」를 활용한 독서토론

[강화여고] 성장소설「페인트」를 활용한 독서토론

|제목 | 성장소설페인트를 활용한 독서토론

 

강화여자고등학교 사서교사 김혜연

 

1. 수업 소개

장편소설을 읽고 도서관에서 토론수업을 제대로 해보고 싶은 마음이 언제나 가득하다. 좋은 작품을 찾았을 때는 시간이 부족하거나 모든 학생들에게 책을 읽힐 방법을 찾지 못해서 어려웠다. 그러나 아이들의 공감만 얻어낸다면 한 번쯤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겠다 싶어서 과감히 시도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격주등교기간을 활용한다면, 온라인 수업기간에는 영상을 통해 책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오프라인 수업기간에는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생각을 나누고 토론하는 시간으로 준비해서 일종의 플립러닝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었다.

성장소설들은 정말 다양하지만, 아이들의 관심을 한 번에 끌어오기 위해서는 소재와 스토리 구성이 무척 중요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청소년 문학상 후보도서로 지정된 15권의 책을 간략히 소개하며 학생들에게 수업 시간에 읽고 싶은 책을 추천하도록 했다.

그렇게 해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작품이 바로 이희영 작가의 페인트. ‘자신만의 색깔로 미래를 색칠해보는 시간, 부모를 면접해서 직접 고를 수 있는 기회!’ 이 자체만으로도 학생들에게 이미 절반은 독서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데 성공했다.

 

2. 수업 계획

주제

성장소설을 활용한 독서토론

대상

1

차시

3차시

학습자료

책소개자료(카드리뷰, 인터뷰영상, 책소개영상), 질문지,

원카드 5세트, 카드게임토론용 질문카드(24)

수업과정

1차시

책 소개

독서흥미유발

목표 : 성장소설의 의미를 알고, 페인트소설의 줄거리를 이해할 수 있다.

내용 : 다양한 책 소개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주제도서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한다.

2차시

다양한 질문을 활용한 생각키우기

목표 : 다양한 질문을 통해 책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과 연계해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내용 : 10개 내외의 질문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친구와 공유하도록 한다.

3차시

독서토론

(보드게임활용)

목표 :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근거와 함께 말할 수 있다.

내용 : 원카드 게임토론을 통해 토론의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을 근거와 함께 말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독서 전 지도

자발적으로 책을 읽을 학생들에게는 기본적인 책 소개 후 스스로 읽어오도록 권했다. 그 외에 독서흥미유발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서는 책 소개 영상을 제시했다. 일종의 독서낭독을 통한 흥미유발의 과정인 것이다.

책을 읽은 아이들이 3분의 2만 되어도 충분히 수업이 가능하다. 또래지도시간을 두고, 읽지 않았거나 다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설명해주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준비해두면 된다. 사실 한 권을 완전히 다 읽지 못해도 부분만으로 수업을 하고 이후 학생들이 스스로 읽고 싶게 만드는 수업으로 구성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긴 하다.

독서 중·후 지도

읽은 후에는 질문을 만들어가며 생각을 스스로 정리하는 시간을 갖되, 기본적인 질문은 교사가 직접 제시하고, 추가로 학생들이 질문하고 답해보도록 한다. 또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기 위해서 토론을 진행하되, 재미있게 토론에 참여하도록 원카드게임을 토론에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카드게임토론으로 진행한다. 또한 청소년을 위한 성장소설로서 적절한지 평가해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독서활동을 마무리하도록 한다.

 

3. 수업 준비

대상 : 고등학교 1학년

시기 : 5~6(수업용 도서의 주제에 따라 시기 정하기)

수업자료 : 책 소개 영상 제작(음성녹음+서사적 개요+배경이미지 활용) 및 책 내용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만한 질문지(10개 내외)

토론자료 : 원카드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질문카드 및 토론규칙

 

Tip. 책 소개 영상의 경우 특별한 이미지 편집기술이나 디지털 드로잉 실력이 뛰어나지 않으면 사실상 시도하기 어렵다. 이럴 땐 기존의 유튜브 자료를 활용하고 출처를 명확히 밝히는 방법으로 하거나, 사전독서팀을 꾸려서 책 내용을 중심으로 소개영상을 미리 제작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

 

4. 수업 과정

수업 1차시 : 성장소설 페인트와의 만남

문학이란 장르가 우리 삶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 나눈다. 나의 경우, 고등학생 때 가장 큰 도움을 받았던 박경리 작가의 토지에 대해 소개하고, 등장인물이 보여주는 삶의 태도가 어떻게 나의 삶에 연계되었는지 알려주었다. 특히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윌리엄 포크너가 말한 수상소감 중 문학은 인간이 어떻게 극복하고 살아가는지 가르쳐 준다.”는 말을 인용하며 특히 청소년 시기에 읽는 성장소설은 청소년들의 삶에 가치관을 형성해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작품임을 알려주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활용할 이희영 작가의 페인트를 소개했다.


.

.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파일을 다운받아주세요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