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미래보고 2055년 인공지능 시대, ‘내 삶의 주인이 되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교육’
진산중 국어교사 이안정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파도가 밀려오고 있는 시점에서 ‘지능정보기술’이 이미 인간 고유의 영역을 파고들어 확산되고 있다. 지능정보사회에 ‘창의융합인재교육’에서는 미래사회에서의 다양한 문제 해결력을 키워야 하며, 이를 위해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실생활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메이커활동처럼 미래 교육환경의 조성이 중요하다. 인공지능의 시대, 우리의 교육은 어떻게 바뀌어야하는 것일까? 그 답은 ‘독서교육을 통한 감성·인성 교육에서 길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본 활동에서는‘미래보고 2055년 인공지능 시대, 내 삶의 주인이 되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교육 활성화’를 목표로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교수․학습 계획 수립 및 운영, 주제 중심의 독서 연계 토론 수업 및 탐구 학습 확대, 교과 연계 도서의 부분 낭독 또는 북 토크 활용 교육 실천 등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강화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독서능력 배양과 인성함양을 위한 독서 생활화교육기반 마련을 위해 본 수업을 실행하였다.
1. 추진 계획
· 수요자 학습 요구에 따른 1:1 독서 교육및 평가가 일원화된 독서교육 시스템 구축
· 스스로 진로를 개척하는 미래인재형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독서동아리 운영
· 교원의 전문성 제고 연수 및 학생,학부모,교원 공유형 독서교육 활동 행사 진행
· 교학상장의 독서 교육모형 산출 및 일반화를 위한 연구
2. 주요 프로그램
영역별 프로그램 | 내 용 및 추진목표 |
교과와 연계한 독서 활동 활성화 | -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교수․학습 계획 수립 및 운영 - 교과서 속 작가와의 만남 초청강연 - ‘詩가 있는 한여름 밤의 문학콘서트‘ 진행 - 주제 중심의 독서 연계 ‘인문학 대토론 한마당’에 참가(대표선정도서 북트레일러 제작 후 QR코드와 함께 중·고등부 300명의 학생들의 스마트폰으로 전송) - 시낭독 대회 개최 등의 ‘문학의 밤 축제’계획 - 나만의 미니 북만들기 전시회 및 연극수업 진행 및 창비와 한겨레 주관 학급 문집 만들기 제작 - 북트레일러 연수를 통한 매체 활용 독서교육(‘북트레일러, 독서에 날개를 달다’) - e-book과 스마트앱을 활용한 독서교육 등 |
독서교육 관련 자율동아리 운영 및 자유학기제 연계 독서교육 | 1) 인천시교육청 주관 미래메이커 동아리 COSMOS(인문상상) 동아리 2) 늘품독서 동아리-독서토론 운영 3) 나라찬 아침 독서토론 동아리 4) TDS(Thinking Design School) 연수 프로그램을 통한 인지력 향상 생각설계 및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 신장 |
창의적 체험활동 전반의 다채로운 독서활동 | - ‘시가 있는 바리스타 동아리’운영 ⇒ 북카페를 운영하여 독서활동 활성화 - ‘헌 책 모으기를 통한 세계도서 기증 행사’를 통한 헌책 봉사활동 열기 |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독서토론코칭 운영 | - 인천시북구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릴레이 독서토론 및 토론 코칭 수업 진행 |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파일을 다운받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