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을 활용한 한학기한권읽기 정착 및 확산 프로젝트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한학기한권읽기 정착 및 확산 프로젝트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한학기한권읽기 정착 및 확산 프로젝트

 

인천사서교사모임 함께봄

 

연구의 필요성

연구 대상의 수요 및 실태 분석을 토대로 연구의 필요성(목적) 등 기술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국어과에서는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본격적으로 실천 운영하고 있다. 수업을 통해 긴 호흡으로 한 권의 책을 온전히 읽고 감상하였다면, 그다음은 다양한 통로로 타인과 교류하며 바람직한 독서문화 형성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와 비교과 영역을 아우르는 폭넓은 독서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내에서 이루어진 독서활동이 교외 독서활동과 연계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회에서는 국어과에서 이루어진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학교도서관을 통해 정착시키고, 그 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 개요

연구 기간 : 2019.3.15. ~ 2020.2.28.

연구 대상 : 인천남고등학교 외 8개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

연구 참여자 : 인천광역시 9개 고등학교, 사서교사, 9

연구 주제 :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한 학기 한 권 읽기정착 및 확산 프로젝트

연구 내용 : 서평쓰기를 활용한 북큐레이션 및 연합활동 프로그램 연구

연구 방법(방향) :

. 서평쓰기 프로그램

서평은 독서의 종착역이며, 소통을 위한 글쓰기 활동이다. 서평을 통해 책의 객관적 정보나 내용을 정리하며,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기본 베이스를 만들 수 있다. 우선 다양한 영역의 교과·비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평 지도방법 및 지도자료를 개발한다. 개발된 자료를 활용하여 개별학교 내 다양한 영역에서 서평쓰기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각 학교에서 작성된 서평은 자료집으로 구성하여 다른 친구들의 책 선택을 돕는 자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파일을 다운로드 해주세요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