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진행하며 문학 작품을 온전하게 읽고 이를 낭독극과 낭독 발표회를 통해 학생들 누구나 부담없이 참여하여 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 교사들은 온작품 읽기와 낭독회(극) 수업 디자인을 통해 깊이있는 독서프로그램을 마련한다.
■ 국어 ‘연극’ 단원의 확장으로 공연을 완성하는 부담을 줄이고, 낭독 발표회를 통해 깊이 있고 다양한 예술적 체험을 마련한다.
2. 운영 내용
■ 학급별 교과활동과 창체활동을 연계하여 4-6차시 수업안 기획 실행.
■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활동으로 작품-작가-학생이 소통하는 즐겁고 유쾌한 활동 중심으로 구성.
■ 낭독 전문 강사를 섭외하여 학생들이 낭독극의 형식과 방법을 실질적으로 체험.
■ 학교도서관 독서교육과 학급 온작품 읽기 활동을 겸하여 운영.
■ 학급별 온작품 읽기 도서를 마련하여 한 학기 동안 충분히 작품을 공유.
■ 학급 낭독 발표회 기회를 마련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
■ 운영 기간: 2024년 9월 9일(월) - 9월 20일(금) 2주간
■ 운영 방법
1) 동네책방탐방교실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강화 관내 바람숲 그림책 도서관 체험
( 9월 11일 (수) 체험)
2) 온작품 읽기: 독서 전, 중, 후 활동 (동네책방탐방 시 구입한 그림책으로 활동예정)
3) 낭독회 관람: 낭독 전문 강사 ( 9월 11일(수) 5~6교시 )
4) 낭독 발표회: 학급별 낭독 발표회
5) 작품 전시: 학급 게시판, 복도 게시판, 도서관에 게시
6) 낭독학교 연계 학년군별 독서 프로그램 운영
구분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
교과 연계(차시) | 국어, 즐거운생활 (4차시) | 국어, 창체, 사회 등 (4차시) | 국어, 창체, 사회 등 (6차시) | |
낭독학교 연계 독서프로그램 차시별 내용 | 1차시 읽기 전 활동 | 작품/작가 소개하기, 책 표지(책등)로 제목/내용 상상 문장 만들기 | ||
2차시 읽기 중 활동 | 함께 읽기, ‘작가에게 질문 있어요!’ 쪽지 쓰기 그림책 속 점, 색, 형 찾아 등장인물의 마음 표현하기 ‘내가 그림책 작가라면?’ 팬 사인회 | |||
3-4차시 낭독회 참여하기 | 낭독회 참여하기, 낭독회 예절 지도 직업으로서 연극인과의 만남 (진로교육) | |||
5-6차시 읽기 후 활동 (우측 내용 중 학년별 선택) | 1. 그림책에 어울리는 배경 음악을 선택하여 낭독하기 2. 작가의 그림책 소개 및 추천 SNS 페이지 만들기 3. ‘나도 그림책 작가’ 그림으로 표현하기 4. 낭독 수업 소감 및 인상 깊은 점 쓰기 및 그리기 5. 그림책 활용 학급 낭독회 연습하기 6. 내가 꾸민 그림책 제목, 책 표지 만들기 7. 책에서 그림으로 표현되지 않은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