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목적
가. 학생들이 소리 내어 책을 읽으며 즐거운 낭독문화를 만드는 독서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나.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교과 수록 도서와 연계하여 낭독극, 연극 등 다양한 형태의 낭독 수업 운영
다. 책을 통한 문해력 향상을 도모하며 낭독, 낭송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자신감 및 표현력 향상
2. 운영 내용
가. 대상: 4학년 3개 학급 72명
나. 시기 : 2004년 4월~11월
다. 방법
- 온작품 읽기 수업 과정 연계 낭독수업 운영
- 4학년 주제도서를 구입하여 학생에게 지급 ( 1.어느날 노비가 되었다. 2. 모둥이 아이, 3. 특별한 날, 특별한 동화)
- 각 학급 특색에 맞게 주제도서를 활용한 독서 토론, 독서 골든벨과 같이 다양한 독후활동 프로그램 진행
3. 운영 결과
가. 책을 통해 조선 시대의 상황과 신분제에 대해 배우고 상상력을 키움
나. 책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움
다. 책을 통해 또래 관계를 개선하고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는 법을 배움
라. 책을 낭독하며 독서의 즐거움을 알고 독서를 생활화 하는 습관을 기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