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인천부개서초등학교(북나12) 인천낭독학교 운영 결과보고서

운영 도움 자료사례 나눔 자료

2024 인천부개서초등학교(북나12) 인천낭독학교 운영 결과보고서

1. 운영 개요

. 학생들이 책을 통해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창의적 사고와 협력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운영

.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과 연계하여 학생 주도의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자율성과 참여를 증진하며 학년 독서 문화 활성화

 

2. 운영 내용 및 추진 일정

 

. 작가와 함께하는 낭독수업 낭랑 그림책

1) 일정: 51~ 31

2) 주요 활동 내용: 그림책 <꽃별>로 나의 EGO 찾기

정주희 작가의 그림책 <꽃별>을 돌아가면서 반 전체 학생이 한 문장씩 돌아가며 읽기

자신에게 가장 기억이 남는 문장 말하기

작가와의 만남에서 궁금한 점 질문하기


. 5학년 온책읽기 수업 연계 낭독수업

1) 일정각 학기별 1(국어 독서 단원과 연계)

2) 5학년 1학기페인트, 2학기불랙아웃

학급별로 온책읽기 수업시간과 아침 독서를 활용해 책을 함께 소리내어 읽는 낭독 수업 진행

그림책 <꽃별>과 연계하여 자아찾기


. 학생 주도의 다양한 낭독프로그램

    1) 내 목소리로 들려주는 책: 학생들이 책 한 권에서 좋아하는 장면을 선택해 연습한 후, 학급 앞에서 낭독 발표

    2) 1분 낭독 챌린지: 학생들이 각자 읽은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한 문단을 골라 1분 동안 낭독하기

    3) 너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한 조각: 동시, 노래, 그림책, 교과서 수록 도서 등을 다양한 책을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낭독하기

    4) 책으로 잇는 대화: 함께 책을 읽고 스스로 낭독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둠별로 비경쟁 독서 토론하기

    4) 책에서 찾은 나의 이야기: 학급별 낭독 활동 후 느낀 점을 공유하고, 다양한 독후활동에 참여하기(주인공에게 편지쓰기, 뒷이야기 상상하기, 이야기 바꾸어 쓰기 등)

 

. 낭독수업 내실화를 위한 교사협의회

-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연계한 낭독 활동 사례 발굴 및 낭독 수업 프로그램 내실화를 위한 교사협의회 운영

 

3. 운영 결과

. 낭독과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며 자연스럽게 독서에 대한 관심과 습관 형성

. 다양한 형태의 낭독 활동(, 모둠, 전체 낭독)을 통해 발표하는 자세를 기르고, 친구와 함께 책을 읽는 즐거움을 나눔

. 책 속 이야기를 이해하고 느낀 점을 공유하며 학생들은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름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