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인천낭독학교 운영결과
1. 운영 목적
- 다양한 독서 경험을 통해 책을 자신의 삶과 연관 지으며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낭독의 즐거움을 안다.
- 읽걷쓰 활동을 통해 미래 인공지능(AI)과 함께 살아가는데 필요한 디지털 학습 역량과 발맞춰 인문학적 소양을 신장시킨다.
2. 운영 일정 및 내용
- 대상 : 2학년, 4학년, 5학년
- 일정 : 2024년 4월~11월
- 내용 :
㉠ 2학년: ● 2022개정 교육과정 국어 교과와 관련된 책을 온책 읽기로 학년 전체가 함께 읽는다
● 독후 활동으로 느낀 점 발표하기, 친구 독서록에 감상평 작성하기
㉡ 4학년: ● 온책 읽기와 연계하여 아침시간 및 자투리 시간 활용으로 읽기 활동을 한다.
● 읽기 후 활동은 독서 토론, 연극 놀이, 감상문(PPT) 제작 및 발표 등을 통해 상호 간의 생각과 느낌을 교류한다.
㉢ 5학년: ● 국어의 독서 단원과 연계하여 책을 읽기 전, 중, 후 과정을 통해 책의 내용, 배경, 상황, 삽화의 의미 등을 이해한다.
● 교사가 읽기 전, 후의 활동을 진행한다.
● 작가가 학교로 찾아가는 낭독 수업 "낭랑 그림책"과 연계하여 작가가 읽기 중 활동을 진행하며 작가와 함께 원화 감상을 한다.
3. 운영결과
-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하여 얻게 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창의 융합적 사고력이 신장 되었다.
- 생활 주변에서 스스로 읽기 자료를 찾아 읽고 쓰고 걷기 활동을 통해 건전한 여가 생 활을 즐기게 되었다.
- 책을 자신의 삶과 연관시키는 과정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