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정초등학교 다사랑 2-2] 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사례

운영 도움 자료사례 나눔 자료

[인천신정초등학교 다사랑 2-2] 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사례

[인천신정초등학교 다사랑 2-2] 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사례


2024 읽걷쓰 저자 출판 지원 운영 결과보고서

 

학 교 명

인천신정초등학교

담당자명

지다해

사업명

동학22 읽걷쓰 저자 출판 지원

학급

인천신정초등학교 2학년 2

동아리 유형

학생, 학부모, 담임교사

참여 인원

63(남학생 수:16, 여학생 수:15, 학부모 31, 교사1)

2024년 읽걷쓰 저자 출판 지원 운영 내용

. 운영 대상: 인천신정초등학교 2학년 2반 학급 학생, 학부모, 교사

. 추진 개요

(1) 시 기: 2024. 5. ~ 12.

(2) 목 적:

올해 맡은 2-2 다사랑 학급은 서로 다~ 사랑하는 다해샘과 사랑스런 우리반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교실 속 온작품 함께 읽기를 통한 기초문해력 증진과 배움의 과정 탐구를 지향하며 함께 배움 과정에 참여하였습니다. 우리 다사랑 공동체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였습니다.

. 학생 스스로 학생성공시대를 여는 기초문해력 증진을 지향하는 공동체로서 다양한 연수와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노력을 바탕으로 배움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 수업에 적용 가능한 신간 도서 발굴 및 기존 도서의 재평가 등을 통한 보물 찾기콘텐츠 발굴

. 오프라인 수업을 위한 독서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교과별로 범주화하여 교육 현장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한 형태로 공유

. 학생들이 독서전략을 학습하여 독서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개별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 아침자습시간(20), 국어시간, 온책읽기 시간, 창체 시간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과 다양한 그림책 읽기활동 참여

. 통합 시간, 점심시간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과 배운 것에 대한 생각 교류와 체력 증진을 함께 하는 걷기활동 참여

. 학급 문집 제작 및 출판 기념회를 통하여 배움의 즐거움과 표현의 기쁨을 누리는 쓰기활동 참여

. 주요활동내용

유형

주제

내용

운영 시기

읽기

그림책 읽기

아침 자습 시간을 활용해

선생님이 그림책 읽어주기 + 스스로 읽기

매일

온 책 읽기

한 학기 한 권씩 정해 온 책 읽기 하며 읽기의 재미 맛보기

1, 2학기

교과 연계

책 읽기

교과와 관련된 책을 연계하여 더욱 풍성한 학습 진행

() 통합 세계‘Go Go 카카오 프렌즈책을 연계하여 더욱 실감나고 풍성한 세계 다양한 문화 학습

수시 진행

걷기

걸으며 알아보기

책과 관련된 장소를 친구, 선생님과 함께 걸으며 탐방하기

수시 진행

걸으며 만나보기

책과 관련된 사람을 친구, 선생님과 함께 만나보고 인터뷰하기

수시 진행

걸으며 정리하기

책을 읽고 걸으며 알게 된 여러 상황/인물에 대해 관심을 갖고 문제점이 있을 경우 해결 방법 토의 및 실천하기

수시 진행

쓰기

주제 글쓰기

아침 자습 시간에 주제 글쓰기 교재를 활용해 글쓰기 역량 키우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