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서인천고등학교 2학년 5반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사례>
1. 운영 개요
① 운영 대상: 서인천고등학교 2학년 5반 학생 30명
② 운영 시기: 2024.4.~2024.11.
2. 운영 과정 및 결과
활동명 | 활동 내용 |
함께 나눔 책 읽기 | 관심 분야가 같은 학급원끼리 조를 구성하고 함께 읽을 공동의 책을 선정하여 독서하고 독후기록지를 작성함. 함께 생각해 보면 좋을 질문거리를 하나 이상 마련하여 책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 책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한 후 그 결과를 최종활동지에 기록함. |
우리 읽기 | 학급원 모두가 학급 풍경을 관찰하는 눈과 기록하는 손이 되어 한 명씩 돌아가면서 자신이 맡은 날의 학급 풍경을 일기로 작성함으로써 학급 친구들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키우고 추억을 공유함. 또한 그날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뉴스도 정리하여 사회에 대한 관심도 높이도록 함. |
세상 걷기 | 청소년의 감정 상태를 의인화한 영화를 관람하고 관람 후기를 작성함으로써 자신의 감정 정체성을 파악하고 스스로에 대해 이해해 보는 계기로 삼음. 또한 학교 밖 공간에서 친구들과 특별한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친밀감을 형성함. |
책 출판 | 읽걷쓰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생성된 작문 활동의 결과물과 학급 회의를 통해 선정된 추가 주제의 원고를 모아서 학년말 '다정한 우리는 그래서 5반입니다'라는 제목의 학급문집을 출판함. 책의 발간을 위한 과정에서 학생들에 주체적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공동 저자로서 활약함. |
3. 운영 결과
① 주체적 독서 행위와 타인과의 독서 경험 공유를 통해 독서의 생활화를 이룸.
② 다양한 글감을 통한 지속적 작문 활동으로 자기 표현에 대한 자신감과 표현 능력이 신장됨.
③ 학급원들과 경험과 추억을 공유하여 친밀감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함.
4. 운영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