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학산초등학교 그림책동아리] 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사례

운영 도움 자료사례 나눔 자료

[인천학산초등학교 그림책동아리] 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사례


 

 

운영 목적

삶의 맥락에서 그림책을 스스로 만들어봄으로써 사회정서 미래 역량 함양 도모

교육과정 연계를 통한 저자 출판 프로그램으로 읽걷쓰 현장 실천 사례 개발

가정과 지역 연계 운영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 기반 마련

 

 

운영 방침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 참여 중심의 자율 교육과정 방식으로 운영

삶의 맥락에서 다양한 경험과 연계하여 탐구 중심의 깊이 있는 학습 지원

출판 상담이 가능한 지역 서점과 연계하여 실제 출판의 질적 경험 확대

그림책 작품 전시회를 통해 가정 연계 및 타인과의 공유 확산

디지털 기반의 AI 그림책 제작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속해서 주도적인 참여 유도

 

 

세부 운영 결과

1. 프로그램 명: 만들기저자 출판 프로그램

2. 운영 대상 : 인천학산초등학교 3학년 525

3. 운영 시기 : 2024.8. ~ 2024.12.

4. 프로그램 운영

. 운영 개요

세부 활동명

주요 내용

운영 시기

비고

사회정서 영역별

그림책 탐구

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인식, 관계기술

책임있는 의사결정 5개 영역별 그림책 읽기

‘24. 10.

 

교과 연계

그림책 제작

사회정서 영역별 삶의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 제작하기

다양한 예술창작 활동과 연계하기

‘24. 10.~11.

 

출판 전시회

교내 학생과 학부모 대상 그림책 전시회

교육청 주관 출판 전시회 참여 예정

‘24. 12.

 

 

. 구체적인 운영 내용

1) 사회정서 영역별 그림책 탐구

운영 시기 : 2024. 10월 중

운영 내용 : 국어 교과 연계 독서 단원을 활용하여 그림책 탐구 교육과정 운영

사회정서 5개 영역별 그림책 선정하여 탐구 중심의 깊이 있는 수업

질문물들기’(물어보기-들어주기-기다리기)를 통해 질문이 있는 수업


2) 교과 연계 제작

운영 시기 : 2024. 10~11월 중

운영 내용 : 2학기 동아리 시간을 중심으로 20차시 그림책 제작 교육과정 운영

단순한 그림과 글의 표현을 넘어 다양한 창작 표현 활동과 연계하여 다양한 형 태의 그림책 표현 방식 적용 (: 컬러 테라피, 헝겊 인형, 자연물 활용 등)

모든 활동 과정을 사진 스냅에 담아 그림책 제작 과정에 첨부

 

3) 출판 전시회

운영 시기 : 2024. 12월 중

운영 내용 : 교내 예술 학당에서 학생 그림책 작품 전시회 개최 예정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