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
| 운영 목적 |
○ 삶의 맥락에서 그림책을 스스로 만들어봄으로써 사회정서 미래 역량 함양 도모
○ 교육과정 연계를 통한 저자 출판 프로그램으로 읽걷쓰 현장 실천 사례 개발
○ 가정과 지역 연계 운영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 기반 마련
Ⅱ |
| 운영 방침 |
○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 참여 중심의 자율 교육과정 방식으로 운영
○ 삶의 맥락에서 다양한 경험과 연계하여 탐구 중심의 깊이 있는 학습 지원
○ 출판 상담이 가능한 지역 서점과 연계하여 실제 출판의 질적 경험 확대
○ 그림책 작품 전시회를 통해 가정 연계 및 타인과의 공유 확산
○ 디지털 기반의 AI 그림책 제작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속해서 주도적인 참여 유도
Ⅲ |
| 세부 운영 결과 |
1. 프로그램 명: ‘ 만들기’ 저자 출판 프로그램
2. 운영 대상 : 인천학산초등학교 3학년 5반 25명
3. 운영 시기 : 2024.8. ~ 2024.12.
4. 프로그램 운영
가. 운영 개요
세부 활동명 | 주요 내용 | 운영 시기 | 비고 |
사회정서 영역별 그림책 탐구 | 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인식, 관계기술 책임있는 의사결정 5개 영역별 그림책 읽기 | ‘24. 10. |
|
교과 연계 그림책 제작 | 사회정서 영역별 삶의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 제작하기 다양한 예술창작 활동과 연계하기 | ‘24. 10.~11. |
|
출판 전시회 | 교내 학생과 학부모 대상 그림책 전시회 교육청 주관 출판 전시회 참여 예정 | ‘24. 12. |
|
나. 구체적인 운영 내용
1) 사회정서 영역별 그림책 탐구
○ 운영 시기 : 2024. 10월 중
○ 운영 내용 : 국어 교과 연계 ‘독서 단원’을 활용하여 그림책 탐구 교육과정 운영
사회정서 5개 영역별 그림책 선정하여 탐구 중심의 깊이 있는 수업
‘질문물들기’(물어보기-들어주기-기다리기)를 통해 질문이 있는 수업
2) 교과 연계 제작
○ 운영 시기 : 2024. 10~11월 중
○ 운영 내용 : 2학기 동아리 시간을 중심으로 20차시 그림책 제작 교육과정 운영
단순한 그림과 글의 표현을 넘어 다양한 창작 표현 활동과 연계하여 다양한 형 태의 그림책 표현 방식 적용 (예: 컬러 테라피, 헝겊 인형, 자연물 활용 등)
모든 활동 과정을 사진 스냅에 담아 그림책 제작 과정에 첨부
3) 출판 전시회
○ 운영 시기 : 2024. 12월 중
○ 운영 내용 : 교내 예술 학당에서 학생 그림책 작품 전시회 개최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