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결과보고서
1. 사업 목적
○ 글쓰기 기반 학교도서관 운영으로 교내 읽걷쓰 문화운동의 확산
○ 읽기, 걷기, 글쓰기 및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으로 내실 있는 독서 활동 실천
○ 독서공동체 활성화 및 책 읽는 학교 문화 기반 조성
2. 세부 운영 내용
가. 운영 대상: 전교생 중 희망자
나. 운영 기간: 2024. 4. ~ 2024. 11.
다. 운영 방침
-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다양한 글쓰기 활동 실천
-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글쓰기 난이도 고려
- 한 해 동안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한 글쓰기 활동을 영역별로 정리하여 공유
라. 운영 내용
○ 글쓰기 중심 학교도서관 행사 운영
- 신간도서 기대평 쓰기, 서평쓰기, 다행시 짓기 등 도서관 행사 속 쓰기 활동
- 독서분위기 조성을 위한 학급별 행사 추진(우리반 북스타그램 사진 공모전)
- 독서 후 인상깊은 구절과 이유 쓰기로 독서기록 남기기
- 1학년 대상 책날개 도서 읽고 소감 쓰기 등 독후활동 참여
- 작가와의 만남, 독서관련 특강 참여 후 참여 소감 쓰기 등
○ 함께 읽고 쓰는 학생 중심 동아리 운영(독서동아리, 도서부)
- 창체동아리 도서부 20명, 자율동아리 독서반 20명 구성
- 동아리별 월 1회 이상 모임을 유지하여 다양한 독서활동
- 글쓰기 활동을 기반으로 한 관련 특강, 교육, 워크샵 등 운영
- 평가회를 통해 독서 활동 내용 공유 및 글쓰기 결과 자료집 제작
○ 행복한 독서문화 체험활동
- 책과 연계된 오감만족 DIY 체험 활동으로 새로운 독서문화 체험
- 교실 밖 풍부한 자원을 활용한 찾아가는 동네 탐방 활동
- 체험 활동 후 소감 쓰기 활동으로 읽걷쓰 실천
3. 활동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