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개요
1) 주제: 나의 초등학교 6년’
- 졸업을 앞둔 6학년 학생들이 지금까지의 초등학교 생활을 되돌아보며 기억에 남는 장면들을 떠올리고 간직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성장과 학교생활을 정리하고, 소중한 순간을 되새길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춤.
2) 주요 활동
읽기: 그림책 탐독을 통해 자신의 초등학교 기억을 떠올리는 활동.
걷기: 연극 활동을 통해 기억 속 장면을 재구성하며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활동.
쓰기: AI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그림책을 직접 제작하며 이야기를 기록하는 활동.
3) 대상
- 6학년 학생 54명
- 모든 학생이 참여하여 자신만의 그림책을 완성함.
2. 주요 활동
1) 읽기
- 각 학년의 기억을 떠올릴 수 있는 그림책을 읽음
- 인물의 감정에 공감하며 그때의 기억을 떠올리는 활동을 진행함.
- 예를 들어, 1학년과 관련된 책으로 **‘8살 오지마!’**를 읽고,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자신과 1학년 때의 자신을 떠올리는 시간을 가짐.
- 각 활동에는 핵심 질문이 있으며, 이는 패들렛을 통해 공유함
- 개인의 내밀한 기억은 따로 만든 패들렛에 혼자 정리함으로써 자신만의 이야기를 작성하도록 유도함.
2) 걷기
- 연극을 통해 기억 속 장면을 재현함.
- 읽기 활동을 통해 정리한 기억 중 강렬하게 남은 기억을 골라 친구들과 함께 짧은 연극으로 구성함.
- 주제는 부상, 시험, 반장 선거 등 학교생활에서 모두가 경험한 내용으로 선정.
- 연극 장면을 구성하며 말과 행동을 정리하면서 당시의 감정을 다시 떠올리고 공유함.
- 다른 조의 작품을 감상하며 자신의 경험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짐.
3) 쓰기
- 기억 조각들을 모아 하나의 그림책으로 엮음.
- 강렬하게 남은 기억을 제재로 삼아 AI를 활용하여 이야기를 묶고, 자신의 언어로 다시 풀어서 작품으로 완성함
- 전학, 급식실, 마니또가 기억에 남았던 학생은 전학을 온 학생이 급식실에서 친구의 도움을 받은 후, 마니또 활동을 통해 그 친구와 더 가까워지고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제작함.
3. 교과 연계
1) 국어
독서
1. 작품 속 인물과 나
연극
7. 글 고쳐쓰기
2) 미술
9. 아름다운 공간 예술, 건축
10. 편리하고 아름다운 디자인
11. 미술 속 문학과 역사의 만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