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만수북초등학교 4학년 4반 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사례

운영 도움 자료사례 나눔 자료

인천만수북초등학교 4학년 4반 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사례

** 사진 첨부된 PDF 파일 첨부

대상

4학년 25

기간

3~12

운영 내용 및 사례

1, 동시 필사로 아침활동: 아침마다 보고 싶은 동시집을 골라 마음에 드는 시를 필사하고 느낀점을 적는다. 가끔씩 주제를 주어 부모님에게 선물하고 싶은 시’, ‘친구에게 주고싶은 시등을 골라 필사하게 한다.

 

2. 동시 온작품 읽기: 한권의 동시집을 다함께 읽고 마음에 드는 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시화로 표현하거나 다양한 미술 작품을 동시로 꾸민다. 동시집에 나오는 그림자 놀이 활동 등을 직접 해보면서 아이들이 같은 소재로 시를 써보기도 한다. 이후에, 동시 작가를 직접 만나 동시에 대한 후일담을 듣고 시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기회를 갖는다. 동시집에 사인도 받으며 동시집에 대한 생애 유일하면서도 첫 경험을 한다.

 

 

3. 나도 작가: 시를 읽고 필사하다 보면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시를 쓰고싶어 한다. 필사를 그만하고 싶은 학생들은 아침마다 자신의 시를 쓴다. 아침마다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시를 쓴다. 때로는 주제를 주고 쓰게 한다. 5월엔 부모님과 가족을 주제로, 피구대회를 마치고는 피구를 주제로, 다같이 경험한 것들을 함께 쓴다.

4. 동시집 만들기: 1년간 꾸준히 써온 시를 묶어 학급 동시집을 문집으로 만든다. 친구들이 쓴 시를 매일 1편씩 암송하며 서로의 시를 나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