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
| 사업개요 |
가. 혁신학교, 행복배움학교 (행복배움교1, 2기 결대로자람교 1기) , 결대로자람학교 진행
하며 진로를 토대로 한 교육활동 확장의 일환.
나. 학년별로 진로와 연계된 교육과정을 실천국어, 진로, 창체 및 문화예술수업과 통합
운영한 결과를 마을 그림책으로 출판.
다. 부개 마을의 인적, 물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이웃과 함께 하는 시간을
거듭해 가며 공동체에서 어떤 사람으로 살아갈까 탐색해보며 이야기를 직접쓰고 그림을 그린 작가로 성장하는 경험 마련.
라. 온작품을 읽고 마을 걷고 그림책을 쓰는 ‘읽·걷·쓰’마을연계교육과정 연계로 2학년 적용 가능한 모델을 개발하고 일반화 방안 확장.
Ⅱ |
| 세부 운영 계획 |
가. 운영대상 : 2024학년도 2학년 3반(20명)
나. 추진 일정 : 2024년 8월~12월 중
다. 주요 활동 계획
읽고 |
| 1. 함께 읽고 나누기 온작품 도서 함께 읽기 2. 함께 보고 나누기 온작품을 읽고 각각 인물의 장점과 공동체에 전하는 가치들을 탐색하고 나누기 |
|
걷고 |
| 우리 동네 수퍼맨 찾기 - 동네 이웃, 주변 사람들의 직업 탐색하고 인터뷰 2. 우리 동네 수퍼맨의 가치 찾기 - 동네 이웃, 주변 사람들이 공동체에 주는 가치 찾기 3. ‘나는 어떤 수퍼맨이 될까?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 나는 공동체에서 어떤 가치를 전하는 사람이 될까 |
|
쓰기 (출판) |
| 출판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한 출판 과정 경험하기 1. 꿈을 나누는 출판 : 우리 동네 수퍼맨 그림책 - 학생, 교사, 출판전문가가 함께 하는 과정을 통해 삶이 드러나는 출판 과정 맛보기 2. 마을 그림책 전시회 - 결과를 전시하고 나누기 |
|
프로그램명 | 주요내용 | 운영시기 | 비고 |
도서 구입 | ⁃ 온작품 도서구입(콩이네 옆집이 수상하다) | 24. 9.~11. |
|
온작품학습 | ⁃ 마을과 연계한 프로젝트 학습(읽고 걷고 쓰다) | 24. 9.~11 |
|
발표회 | ⁃ 온작품 읽기 낭독극, 의형제 발표 | 24. 12. |
|
출판 | - 학급문집(작품집) 출판 | 24. 11-12 |
|
Ⅲ |
| 운영 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