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
| 사업개요 |
가. 혁신학교, 행복배움학교 (행복배움교1, 2기 결대로자람교 1기) , 결대로자람학교 진행
하며 마을을 토대로 한 교육활동 확장의 일환.
나. 학년별로 마을과 연계된 교육과정을 실천국어, 진로, 창체 및 문화예술수업과 통합
운영한 결과를 마을 그림책으로 출판.
다. 부개 마을의 인적, 물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마을과 함께 하는 시간을
거듭해 가며 이야기를 직접쓰고 그림을 그린 작가로 성장하는 경험 마련.
라. 온작품을 읽고 마을 걷고 그림책을 쓰는 ‘읽·걷·쓰’마을연계교육과정 연계로 2학년 적용 가능한 모델을 개발하고 일반화 방안 확장.
Ⅱ |
| 세부 운영 계획 |
가. 운영대상 : 2024학년도 2학년 2반(21명)
나. 추진 일정 : 2024년 8월~12월 중
다. 주요 활동 계획
읽고 걸으며 만나는 세상 |
| 1. 함께 읽고 나누기 온작품 도서 함께 읽기 2. 함께 보고 나누기 장소기반 학습을 토대로 마음에 드는 장소, 동네 사람들을 관찰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 등을 친구들과 나누기 |
|
책을 쓰고 그리며 만나는 나 |
| 1.동네 나들이를 몸짓으로 표현하기 - 동네에 있는 것들, 만날 수 있는 이웃들의 직업 탐색하여 움직임표현 2.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 - 이웃 주민들을 대하는 법, 동네를 위한 봉사 알고 실천하기 3.동네 나들이를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 나의 추억이 담긴 곳을 선택하여 그리고 글쓰기 |
|
쓰고 나아가기 (출판) |
| 출판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한 출판 과정 경험하기 1. 삶을 나누는 출판 : 마을 그림책 -학생, 교사, 출판전문가가 함께 하는 과정을 통해 삶이 드러나는 출판 과정 맛보기 2. 마을 그림책 전시회 - 결과를 전시하고 나누기 |
|
프로그램명 | 주요내용 | 운영시기 | 비고 |
도서 구입 | ⁃ 온작품 도서구입(어슬렁어슬렁동네관찰기, 우리동네수퍼맨 등) | 24. 9.~11. |
|
온작품학습 | ⁃ 마을과 연계한 프로젝트 학습(읽고 걷고 쓰다) | 24. 9.~11 |
|
발표회 | ⁃ 온작품 읽기 낭독극, 의형제 발표 | 24. 12. |
|
출판 | - 학급문집(작품집) 출판 | 24. 11-12 |
|
Ⅲ |
| 운영 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