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개요
두 번째 읽걷쓰 학생저자 출판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어떤 주제로 이야책을 만들까 고민하였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친구들의 의견은 자기 이야기를 중심으로 각각의 주제를 정해서 한 권의 책으로 엮어 보자는 의견을 모았다.
첫 째, 10명의 친구들은 각자의 이야기를 개성적으로 풀어 보기로 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주제로 정하기로 하고 그림, 사진, 시, 에세이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해 보기로 하였다.
두 번째, , 강화도라는 지역의 특징을 이용하여 유적지, 설화가 있는 곳 등을 탐방하고 관련된 자료를 읽어 보기로 하고 역사 선생님과 동행하면서 얽힌 설화나 역사 이야기를 듣고 같이 이야기 속에 녹여보기로 했다.
세 번째, SNS와 카카오 톡을 통해 단문의 소통이 일상화되면서 사실상 상황 맥락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식이 거의 사라져 가고 있는 것이 일상화 되어 있다. 이 사업을 통해 학습자의 생활과 연결된 다양한 독서 활동을 진행하며 생활 속 이야기들을 책으로 엮어본다는 데 흥미를 유발하고 기대감을 갖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2. 추진 일정
- 4월 읽기 :주제 선정 후, 주제와 관련된 도서 및 탐방 처 조사 등 사전 회의 및 기획, 답사하기
- 5월~6월: 걷기 및 자기 이야기 초안 잡기, 독서 토론, 책방 탐방
-7월 : 활동한 내용 작품을 정리하고 관련하여 쓰기 시간 및 검토
-9월 ~10월: 탐방하기(동네 책방), 작가와 만남 및 출판 강의 진행
-11월: 출판 강의 마무리 및 글, 그림, 사진 정리하고 편집 시작
-12월 책 편집 완료 및 최종 점검-서로 쓴 글을 읽고 감상 나누기
-12월 26일 한 해의 활동 평가 등 협의 회의 진행하면서 마무리
운영 결과
- 처음 프로젝트에 지원한 친구들은 모두 12명이었으나 3학년 학생 중 2명이 2 학기부터는 활동에 참여할 수 없었음.
- 1학년 친구 중, 한 친구가 미국으로 유학, 한 친구는 질병으로 인해 활동이 중단됨.
- 총 8명의 친구들과 교사 2명이 이야기 책을 엮어냄
- 시와 여행기, 사진 이야기, 그림 만들기, 곤충 이야기, 나의 성장기 등 각자의 주제로 책을 완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