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최고 책엄마 학부모 동아리

운영 도움 자료사례 나눔 자료

내가 최고 책엄마 학부모 동아리 <마음을 보내다>

다양한 활동을 통한 <마음을 보내다> 출판


1. 들어가며

교육공동체 전반에 인천의 읽걷쓰 문화 확산의 방법으로, 기후생태환경교육과 연계한 글쓰기 및 쓰기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기회를 가졌습니다. 학부모들의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사례 발굴을 통한 공유와 확산, 다양한 독서 및 글쓰기 문화 활동 지원을 통한 자발적 평생 독서인을 양성하는데 다가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2. 매주 모여 이야기 나누고 책 읽어주는 책엄마교실

   1회 아침시간에 학생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책엄마도 만들었습니다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공간에서 엄마들이 함께 그림책을 읽어주고 이야기를 나누며 배우는 주 1회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3. 자녀와 함께 하는 기후생태환경관련 주제의 영화관람체험(상반기 1회, 하반기 1회)
   아이과 함께 하는 체험활동을 할 때 다른 부모님들도 참여율이 높아서 돌봄교실 방학기간과 학교행사로 어후 돌봄교실이 없는 날 운영하였습니다가족과 함께 읽걷쓰,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4.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하는 음식체험 및 새얼백일장 참가

   작년에 이어 유치원부터 초등학생 친구들 학부모와 함께 인천축구전용경기장근체에서 음식나눔 체험을 하고 백일장에 참여하여 모두가 작가가 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새얼백일장 외부행사 참여뿐 아니라 결대로자람학교 백서출판으로 글쓰는 시간도 가지게 되었습니다전교생이 ,내부 행사로 많은 일들이 있었고 학부모님들의 적극적으로 참여로 인해 풍성한 한해가 되었습니다.


5. 우공책방 저자 특강 및 활동교재 나눔

   강화에 대한 수필집을 출판한 저자를 만나 이웃과 나눔 소중한 시간도 함께 하였으며 강화수필의 제작과정을 듣고 글쓰기에 대한 용기를 얻어 <마음을 보내다> 전교생 학부모 글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최근에 모듈교실(도서실) 개관식을 하면서 빅북 등 아이들과 나눌 수 있는 책을 구입하여 함게 읽어 주고 나누며 도서관 펼ㄹ친 자유 공간에 게시하여 함게 읽고 있습니다.


6. 교육공동체 독서행사 나눔 마당

   겨울에코계절학교 운영주간 소리극단의 <우동 한 그릇> 독서낭독콘서트, 에듀플루파 수세미인형극, 강화작은영화관 <모아나2> 영화관람등 다양한 문화예술공연을 교육공동체가 나누는 행사로 학년말을 맞이할 예정입니다. 


7. 마치며

  읽걷쓰 실천기록으로 학부모단위 인천혁신교육을 기록하고, 읽걷쓰 실천 사례 발굴을 통한 학교혁신 확산에 기여하였으며 학부모 읽걷쓰 성장과정기록을 통한 교육공동체의 자긍심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