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업개요
읽고, 쓰고, 토론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지성과 감성의 균형적 성장,발달을 지원한다.
- 글쓰기를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자아를 실현하며 직접 책을 발간하면서 성취감을 얻는다.
- 읽.걷.쓰 저자 출판지원 사업을 통해 작가나 출판기획자, 독립서점, 독립출판, 홍보전문가 등 도서출판에 관한 다양한 직업에 대해 경험과 소양을 넓힌다.
Ⅱ. 세부운영결과
인원 | 도서부 26명, 미술동아리 크로케 13명 | 일정 | 2024년 7월~10월 |
강의 | 교 육 내 용 | 일시 | |
1회 | • 단편소설 집필을 위한 뇌풀기 1. 출판과정에 대한 이해 및 동기부여 (ppt강의) 2. 내가 기억하는 나를 단어로 표현하며 자기소개 | 2024. 7. 12(금) 15:30-17:30 | |
2회 | • 나는 어떤 소설을 쓸지 시놉 만들기 소설 작법 탐구 (1) 주제 · 배경 · 인물(캐릭터) 설정 (2) 사건 설정: 과제, 갈등을 중심으로 주인공의 행동 설정 (3). 시점, 문체, 전개 방식과 묘사 조정 | 2024. 7. 16(화) 15:30-17:30 | |
3회 | • 전체 플롯과 캐릭터 짜기 1. 초고 소설 첫시작 쓰기 2. 세부 주제 정하기, 레퍼런스 도서 및 정보검색 이용하여 구상 | 2024. 7. 23(화) 10:00-12:00 | |
4회 | • 소설 전개 쓰기 과제: 소설의 30~40% 완성하기 (10,000자 기준, 4,000자 : A4 3장~4장) (30,000자 기준, 1,200자 : A4 12장) | 2024. 7. 30(화) 10:00-12:00 | |
5회 | • 사건이 일어나고 사건의 절정, 사건의 해결부분까지 쓰기 소설의 60% 완성하기 (만자기준 6,000자) 6장 tip: 1. 갈등관계 만들어주기 2. 시제 맞추기 3. 내가 평소에 자주 쓰는 단어 정리 4. 독자에게 상상의 영역을 남겨두고 설명해주지 말기 5. 장면에 대한 디테일을 나라면 어떨까 몸으로 행동해 보고 상황의 순서에 맞게 디테일하게 묘사하기 | 2024 8. 6(화) 10:00-12:00 | |
6회 | • 소설의 80% 완성하기 or 결말 완결하기 (만자기준 8,000자 / 8장) •내용 현재 설정한 인물들로만 이야기 진행하기, 사건의 결말부분까지 쓰기 문서 편집 위해 소설 시작지점 1쪽 1행 1열부터 시작하기 3. 작품에 대한 합평을 통해 토의, 평가, 퇴고 | 2024 8. 13(화) 10:00-12:00 | |
7회 | 글 완성과 스스로 하는 교정 및 교열 계산여중 미술 동아리 크로케 협업 책 표지, 내부 디자인 컨셉 회의 계산여중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한 삽화, 표지 디자인 제작 | 2024.8.21.(수) 15:30-17:30 | |
8회 | 책 표지, 내지 구성, 삽화 삽입 배치 등 최종 원고 업로드 및 후기, 작가의 말 쓰기 | 2024.8.27.(화) 15:30-17:30 | |
출판 기념회 | 1, 출판기념회를 통해 출간된 책, 삽화 전시전 2. 학생 저자와의 팬싸인회 3. 감명 깊은 구절 필사하기, 방명록 남기기 4. 작가에게 하고 싶은 말 남기기 | 2024.10.25.(금) 12:30-1:30 |
Ⅲ. 기대효과
1. 읽.걷.쓰 저자 출판지원 사업을 통해 평소 책과 글쓰기에 관심이 많은 도서부 학생이 직접 집필한 자신만의 이야기를 종이책으로 만들어 인문적 소양을 기른다.
2. 출간시 개인 소장뿐만 아니라 ISBN을 부여받아 온라인에서 검색과 판매를 할 수 있기에 직업으로서의 작가, 출판기획가, 홍보전문가의 역할을 경험하며 학생이 미래를 디자인 할 수 있다.
3. 학생은 책의 저자이자 첫 번째 독자가 되는 경험을 누리며 자아를 성장시키고 개인의 습작을 넘어서 타인과 소통하는 글쓰기 노하우를 배운다.
4. 4차 산업 시대에 맞춘 융합적 사고를 통해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다양한 장르의 글 읽기와 독서 체험 그리고 글쓰기의 기회를 얻는다.
5. 읽.걷.쓰 학생 저자 출판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삶의 모습을 주도적으로 디자인해보는 새로운 시도가 일반 학급과 학교에도 공유되어 도서 활동의 좋은 사례로 확산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