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읽걷쓰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1. 운영 개요
운영 목적:
- 학생들이 24절기를 이해하고, 절기에 따른 자연 변화를 체험하며 생태 감수성을 함양함.
- 다양한 시 활동을 통해 문학적 감수성을 키우고 창의적 표현 능력을 배양함.
- 함께 학교 주변 및 우리 고장 일대를 걸으며 자연과 일상의 변화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통해 탐구와 창작 능력을 증진함.
참여 대상: 초등학교 3학년 1개 학급
2. 추진 일정
연간 운영 계획:
- 3월~6월: 24절기 이해 및 탐방 준비, 기초 시 활동 (아하 프로젝트 시작, 동시 읽기)
- 연중: 주2회 아침 동시읽기, 우리 학교 텃밭을 걸으며 관찰한 내용 동시 쓰기, 부개산 탐방 및 절기별 자연 관찰 활동 강화
- 5월~10월: 사진 수업 및 절기별 사진 촬영, 동시 활동 심화 (작가와의 만남)
- 3월~10월: 생태사진집 및 학급 동시집 제작
3. 운영 결과
(1) 절기 탐구 활동:
- 활동 내용:
- 24절기를 주제로 자연의 변화를 관찰하며, 학교 인근 부개산을 정기적으로 탐방함.
- 절기마다 변화하는 자연환경을 사진으로 기록하며 생태적 감수성을 함양함.
- 성과:
- 우리 학교 및 학교 주변을 함께 걸으며 걷기의 즐거움을 느낌.
- 학생들의 절기 이해도가 높아졌으며, 계절에 따른 자연 변화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습관이 형성됨.
(2) 시 활동:
- 활동 내용:
- 아하 프로젝트: 새롭고 흥미로운 방법으로 시를 접하고 창작 활동을 진행.
- 주 2회 아침 동시 읽기 및 동시집(『기뻐의 비밀』) 탐독,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창작 동기 부여.
- 수시로 학급별 창작 동시 발표회 진행.
- 성과:
- 학생들이 창작한 동시는 학급 동시집으로 발간되었으며, 모두가 "작가"가 되는 성취감을 경험함.
(3) 생태 사진 촬영:
- 활동 내용:
- 사진 수업을 통해 관찰력과 표현력을 배양하고, 절기마다 학교와 주변의 변화를 기록.
- 촬영한 사진을 모아 생태사진집을 제작.
- 성과:
- 생태 감수성이 돋보이는 작품 다수가 탄생했으며, 학생들의 사진 기록 습관이 장려됨.
(4) 결과물:
- 생태사진집: 학생들이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절기별 자연 변화의 기록.
- 학급 동시집: 학생들의 창작 동시를 엮어 한 학년의 성장을 담은 문집.
결론 및 제언:
읽걷쓰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생태 감수성과 문학적 창의성을 동시에 성장시키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앞으로도 자연과 문학을 접목한 융합 교육 활동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