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
| 운영개요 |
2024학년도 6학년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
학생중심, 협력중심 교육과정 |
| 안전한 공동체 안에서 작은 성공의 경험을 모아 배움의 주체로 거듭나기 | |||||
| 개별화된 자기주도적 학습 플래너 작성· 활용 | 정기적인 학년다모임을 통한 민주적인 의사결정 | 교육과정 운영 시 학생 선택권 보장 | 소통·협력 중심의 공동작업을 통한 공동체성 함양 | |||
| |||||||
읽·걷·쓰 연계 미래형교육과정 |
| 간학년 연계 프로젝트 | 마을연계·생태환경 | ||||
1학년-6학년 | 2학년-6학년 | 걷 마을줍깅&스케치 쓰 마을 그림집 만들기 | |||||
읽 그림책 읽어주기 쓰 그림책 만들어주기 | 세계시민박람회 |
Ⅱ |
| 추진일정 및 결과 |
1. 운영대상 및 기간
가. 인천양지초등학교 6학년 1반 학급 학생(17명)
나. 운영기간: 2024.03.04.~2024.11.30.
2. 주요 추진 활동 및 결과
1)1학년-6학년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
◌ [1학기] 12차시 국어(12)
가. 입학식 및 3월 첫 주 급식도움 활동으로 1:1(2) 짝동생 관계 형성
나. 3월 4주차부터 3주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운영하여 연간 10권 읽어주기
다. 만나는 전 주에 학교도서관 이용하여 그림책 탐색 및 읽기 연습
라. 읽어주기 후속 활동으로 후기 글쓰기
2) 1학년-6학년 그림책 만들어주기 활동
◌ [1학기] 24차시 국어(12) 도덕(4) 미술(8)
가. 한글을 처음 배우는 1학년을 위한 목적 및 대상을 고려한 그림책 제작하기
나.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을 통해 그림책에 대한 충분한 탐색 시간 확보 가능
다. 한글을 모티브로 한 자음과 모음으로 이야기를 만들며 글쓰기에 즐거움을 느낌
라. 지속적이고 유기적인 간학년 연계 활동을 통한 학교구성원의 공동체성 향상
3) 마을 줍깅 & 스케치, 그림집 제작 활동
◌ [1학기] 15차시 체육(5) 미술(2) 창체(8)
가. 월 1회 정기적으로 운영하여 연간 10회 마을 걷기
나. 마을 걷기 중 평소 놓치기 쉬운 사소한 순간의 모습 관찰하기
다. 관찰한 모습을 그림 또는 글로 표현하여 그림집 제작하기
라. 마을 물적 자원(동네 서점)을 활용하여 그림집 원화 전시하여 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공유
마. 자신의 삶의 배경이 되는 마을을 익숙하고 또는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