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정별 세부 운영 내용
1) 어디라도 걷기, 어디서든 책 읽기
① 늘숲 걷기
아이들이 매일 숲에 가면서 많이 걷고 놀이를 하면서 건강한 정신을 채워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집 주변 걷기와 사유 하기는 학부모님이 평일 오후나 주말에
주변에 관심을 갖고 자연의 햇살을 받으며 자녀와 걷기를 하며 생각의 힘을 키우기를 함.
② 동화책 1권 들고 숲 걷기
만보기를 차고 동화책을 한 권 들고 숲에 들어가 자녀와 함께 동화책 1권을 읽고 다양한 동화 활동을 경험함
2) 우리들의 책 쓰기
① 책 출판을 위한 자연스럽게 글쓰기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연수 실시
하루일과를 그림과 글로 남기는 작가님을 모시고 어떻게 하면 편안하게 글쓰기를 배우는 연수를 실시하여 자신의 마음 속 이야기를 표현해 보는 기회 제공
② 유아, 학부모, 교사 글쓰기
어떤 책을 만들어야 유아와 학부모, 교사 모두가 참여할 수 있을지 생각을 해보니 그동안 숲에서 놀이를 하던 사진을 활용하여 글을 써보면 모두가 참여 할 수
있을 것 같아 각 가정으로 사진이 담긴 2장의 종이를 보내서 사진 속 모습에 대한 생각이나 평상시 숲 활동에 대한 생각을 써서 보내주도록 해서 글을 모두
모아서 출판
2. 참여 회원 소감
1) 학부모
유치원 덕분에 내가 생각하는 것을 글로 써보고 다른 학부모들도 함께 고민하며 아이들을 키우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기회였음
아이와 사진을 보면서 유치원에서 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깊게 해보는 시간이 되어서 유치원 교육에 대해 더 관심을 갖게 됨
2) 교사
처음에는 우리들의 작은 이야기를 모아서 하나의 결과물로 탄생할 수 있다는 설레임에 사업을 시작했고 부모님과 아이들, 교사의 글이 하나씩 모여서 우리들의
이야기 책으로 완성되어 설레이고 교사 생활에서의 기쁨과 쁘듯함을 느끼게 하는 활동이여서 더 좋았음
3) 유아
유치원에서의 재미있는 활동을 사진으로 보면서 부모님과 이야기를 나눈 내용이 글로 만들어져서 좋다고 함
3. 결과물 및 활동 사진
새하늘 늘숲 이야기 책은 교사와 방과후 교사, 부모와 아이로 짝을 지어 글을 왼편부터 실어서 교사의 생각과 방과후 교사의 생각, 부모의 생각과 아이의 생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