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개요
가. 목적 및 추진 방향
- 스스로 생각하는 힘 기르며 자신만의 생각 확립하기
- 사유하며 걷기 활동을 통한 건강한 신체와 건강 함양하기
- 독서를 통한 간접 및 직접 경험으로 배움과 통찰 이루기
나. 운영 기간: 2024.05~2024.12.
다. 운영 대상: 1학년 5반 학생
2. 추진 일정
일정 | 프로그램명 | 내용 |
5월~6월 | 읽걷쓰 편집위원회 구성 | 1. 기획, 구성, 편집, 디자인팀 선발 2. 발간할 책 장르 및 형태 결정 가. 점자 그림책: 체험형 전시 관람을 바탕으로 한 그림책 구성 나. 에시이집: =사계절을 배경으로 사회 내 미덕과 가치를 연결하여 에세이 작성 |
6월~8월 | 에세이집을 위한 글 작성 | 1. 사계절 속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부분 메모하기 2. 글의 형태 정하고 글감 선정하기 |
7월 | 그림책 쓰기 전 학급 현장체험학습 (어둠 속의 대화) | 1. 서촌 '어둠 속의 대화' 몰입형 전시 참여 2. '어둠'을 글감으로 선정하고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내용의 주요 내용을 선정 |
8월~11월 | 글 작성 및 그림책 구성 + 영어 교과 수업 결과물 담아낸 책 제작 결정 | 1. 시각장애인이 로드 마스터가 되어 안내해주는 어둠 속의 대화를 체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감문 작성 2. 점자 스티커 제작 3. 영어 교과 프로젝트 활동의 결과물을 합쳐 학급 전원의 학생들의 기사를 작성한 '영어 여행 잡지' 제작 |
12월 | 완성 | 1. 책 완성 작업 2. 점자 스티커 및 오디오 북 QR 덧입히기 |
3. 운영 결과
가. 효과
디지털 검색의 시대에도 생각하고 탐구하며 기록을 축적하는 역량은 미래교육에 꼭 필요한 역량으로, 책 출판과 더불어‘저자’되기 경험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주체적이고 시민성을 갖춘 융합형 인재로 성장하면서, 삶의 주도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함. 더불어 체험 독서를 통해 책을 읽고, 책 내용을 직접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재생산하는 과정을 통해 나 자신을 알고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마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