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갈월초등학교 2학년] 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사례

운영 도움 자료사례 나눔 자료

[인천갈월초등학교 2학년] 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사례

민들레엄마
0
6
12.26 15:01

꼬마 작가들의 나만 아는 우리동네 그림책출판하기

 

 

 

운영 개요


- 학년 교사가 함께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특히 저학년인 2학년도 가능한 방법으로 함께 출판, 모두 저자가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지역사회에 대한 교육적 시각과 예술적 시각을 융합한 통합문화예술교육 수업을 도입하여 그림책으로 출판하였습니다. 

- 출판을 통한 개인의 성취감과 함께 참여한 학년 전체가 '마을 그림책의 저자'로서 정서 교류를 할 수 있었습니다.

- 자기 표현의 기회가 중심이 되는 수업 과정을 마련하여 스스로의 경험에서 출발하는 모두 체험활동이 학생들의 출판 결과물에 연계되었습니다.

- 지역 기관 및 지역 현장을 방문하여 학생들이 뿌리내리고 있는 지역 특성에 맞도록 출판 컨텐츠화 하였습니다.

 

 

세부 운영 과정

 

◦ 운영 대상: 인천 갈월초등학교 2학년 학생 전체 80

◦ 운영 과정

 

시기

활동

3

교육과정 재구성 및 학생, 학부모 현황 파악

지역 자원 활용 계획 수립

그림책을 통한 온작품활용수업의 일상화, 관계 형성 프로그램 적용

4

일상적 글쓰기 수업 및 쓰 기반 교육과정 프로젝트 시작

5~6

쓰 기반 교육과정 프로젝트 진행 중

꼬마 작가들의 나만 아는 우리동네 그림책출판하기 과정 시작

6~8

자료 정리 작업, 마을그림책 출판

10

학부모공개수업 "꼬마 작가들의 우리 동네 그림책 출판기념회"

 

◦ 쓰 기반의 교육과정 프로젝트

 

< 내가 우리 마을 문제 해결사! >

단계

교과

(단원)

교육과정 재구성 활동 내용

적용 수업 방법

읽걷쓰

단계

관련 역량

주제 결정 및 활동 계획

국어

 

프로젝트 준비하기

이웃에 대한 배려에 관한 도서 찾아 읽기

프로젝트 활동 내용 및 순서 파악하기

- 호기심, 흥미

- 질문 확산하기

- 마인드맵 전략

읽기

의사

소통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탐구

국어

책날개 탐색하기


등장인물 탐구하기


- 지식 탐구 학습

- 경험 중심 학습

- 토의 토론 학습

읽기

공동체

역량

 

의사

소통 역량

표현

국어

역할극으로 등장인물 표현하기

- 표현 학습

- 가치탐색 학습

읽기

쓰기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국어

슬생

즐생

바생

꼬마 작가들의 나만 아는 우리동네 그림책 

  만들기

- 지식 탐구 학습

- 경험 중심 학습

- 가치탐색 학습

- 표현 학습

걷기

쓰기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지식

체험

슬생

우리 마을 함께 걸으며 이웃들이 겪는 문제 

  탐색하기

- 지식 탐구 학습

- 경험 중심 학습

걷기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가치

탐색

슬생

우리마을 문제해결하기

- 가치 형성 학습

읽기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