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작가들의 「나만 아는 우리동네 그림책」 출판하기
Ⅰ |
| 운영 개요 |
- 학년 교사가 함께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특히 저학년인 2학년도 가능한 방법으로 함께 출판, 모두 저자가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지역사회에 대한 교육적 시각과 예술적 시각을 융합한 통합문화예술교육 수업을 도입하여 그림책으로 출판하였습니다.
- 출판을 통한 개인의 성취감과 함께 참여한 학년 전체가 '마을 그림책의 저자'로서 정서 교류를 할 수 있었습니다.
- 자기 표현의 기회가 중심이 되는 수업 과정을 마련하여 스스로의 경험에서 출발하는 모두 체험활동이 학생들의 출판 결과물에 연계되었습니다.
- 지역 기관 및 지역 현장을 방문하여 학생들이 뿌리내리고 있는 지역 특성에 맞도록 출판 컨텐츠화 하였습니다.
Ⅱ |
| 세부 운영 과정 |
◦ 운영 대상: 인천 갈월초등학교 2학년 학생 전체 80명
◦ 운영 과정:
시기 | 활동 |
3월 | 교육과정 재구성 및 학생, 학부모 현황 파악 지역 자원 활용 계획 수립 그림책을 통한 온작품활용수업의 일상화, 관계 형성 프로그램 적용 |
4월 | 일상적 글쓰기 수업 및 읽․걷․쓰 기반 교육과정 프로젝트 시작 |
5~6월 | 읽․걷․쓰 기반 교육과정 프로젝트 진행 중 꼬마 작가들의 「나만 아는 우리동네 그림책」 출판하기 과정 시작 |
6~8월 | 자료 정리 작업, 마을그림책 출판 |
10월 | 학부모공개수업 "꼬마 작가들의 우리 동네 그림책 출판기념회" |
◦ 읽•걷•쓰 기반의 교육과정 프로젝트 |
< 내가 우리 마을 문제 해결사! >
단계 | 교과 (단원) | 교육과정 재구성 활동 내용 | 적용 수업 방법 | 읽걷쓰 단계 | 관련 역량 |
주제 결정 및 활동 계획 | 국어
| ◉ 프로젝트 준비하기 • 이웃에 대한 배려에 관한 도서 찾아 읽기 • 프로젝트 활동 내용 및 순서 파악하기 | - 호기심, 흥미 - 질문 확산하기 - 마인드맵 전략 | 읽기 | 의사 소통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
탐구 | 국어 | ◉ 책날개 탐색하기 ◉ 등장인물 탐구하기 | - 지식 탐구 학습 - 경험 중심 학습 - 토의 토론 학습 | 읽기 | 공동체 역량
의사 소통 역량 |
표현 | 국어 | ◉ 역할극으로 등장인물 표현하기 | - 표현 학습 - 가치탐색 학습 | 읽기 쓰기 |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
국어 슬생 즐생 바생 | ◉ 꼬마 작가들의 나만 아는 우리동네 그림책 만들기 | - 지식 탐구 학습 - 경험 중심 학습 - 가치탐색 학습 - 표현 학습 | 걷기 쓰기 |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 |
지식 체험 | 슬생 | ◉ 우리 마을 함께 걸으며 이웃들이 겪는 문제 탐색하기 | - 지식 탐구 학습 - 경험 중심 학습 | 걷기 |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
가치 탐색 | 슬생 | ◉ 우리마을 문제해결하기 | - 가치 형성 학습 | 읽기 |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