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산고등학교 글밭에서 뒹굴뒹굴 동아리] 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사례

운영 도움 자료사례 나눔 자료

[동산고등학교 글밭에서 뒹굴뒹굴 동아리] 2024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사례

박지현
0
6
12.26 16:37

사업명: 글밭에서 뒹굴뒹굴 (동산고등학교 1학년 6반 학급)

 

운영 개요

1) 원도심 지역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읽걷쓰 활동에 관심을 갖고, 생활 속에서 읽걷쓰를 실천하는 문화가 확산되도록 함.

2) 진로와 연관한 독서로 한정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독서와 글쓰기를 즐기며 삶의 희노애락과 아름다움을 향유하는 바탕을 지니도록 함.

3) 책을 통해 사유하고 생각을 넓혀 자신의 생각을 자주, 마음껏 표현하도록 격려함.

 

추진 일정

1)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소설, , 에세이, 독후감 등 다양한 형태의 산출물을 담은 문집 출판

2) 11출판, 독서 문화, 글 쓰기 관련 강사를 초빙해 특강 진행

3) 책 구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적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활동 등을 통해 서로의 독서를 공유

 

운영 결과

1) 문집 출판

학생에게 독후감, , 포토에세이 등 다양한 형태의 글이 가능함을 인지시키고 참여를 장려함.

학부모에게 읽걷쓰의 취지를 설명하는 안내장을 발송하고, 작가와의 만남 등 학교 행사에 참여하며 더불어 글을 쓰도록 권유함.

교사가 쓴 글을 먼저 학생들에게 공유하며 어떤 경험으로부터 어떻게 표현하였는지를 설명하고, 글 쓰기에 접근하도록 안내함.

 

2) 글 쓰기 관련 특강

1: 교사의 문학동아리 경험을 포함하여 읽걷쓰 전달 연수 (6)

2: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작가를 초빙하여 자기 표현에 대한 강연 (11)

 

3) 독서기록노트와 앱 활용

각자 신청한 도서와 독서기록노트를 학급에 비치하여 연중 창체시간과 일부 학교자율시간을 활용하여 독서하고 독서기록노트를 작성함.

학교생활 중 특별한 활동(반별 현장체험학습, 작가와의 만남, 여름방학 등)이 있을 때 이에 대한 활동내용과 감상을 평소 글쓰기 앱에 기록하도록 연계함.

글쓰기 앱을 통해 서로의 글을 보며 의견을 공유함.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