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방침
가. 단원을 재구성하여 운영함으로써 활동 내용이 교육과정 한가운데 녹아드는 활동이 되도록 구성한다.
나. 한 학기 학 책 읽기 활동을 통해 학급 친구들과 함께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고, 느낀 점을 함께
공유하도록 한다.
다. 정보화 시대에 걸맞추어 글쓰기 도구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학급 홈페이지를 활용하
여 자신을 글의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라.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을 가진다.
마. 동시 바꾸어 쓰기, 노랫말 바꾸어 쓰기 등 교과목 활동을 적극 활용한다.
바. 학급 문집 출간을 목표로 글을 수집하고 수정하여 학급 문집을 출간한다.
2. 세부 운영 내용
가. 책과 친구하기(읽) : 책을 읽는다.
■ 온책 읽기 및 독서 골든벨 실시
- 4학년 권장 도서를 기본으로 하여 학교 도서관에 비치된 온책 읽기 도서를 읽고 독서골든벨을 실시함.
■ 책 돌려가며 읽기
- 내가 읽고 싶은 책을 학급 도서로 구비하여 친구들과 함께 돌아가며 읽음.
■ 함께 읽기
- 아침 독서 시간을 활용함.
■ 학교 도서관 이용하기
- 국어 교과 시간에 도서관을 이용하고, 도서관 행사에 적극 참여함.
나. 다양한 경험 쌓기(걷): 경험으로 배운다.
■ 서점 탐방하기
-서점에 가서 여름 방학 동안 읽고 싶은 책 고르고, 그 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학급홈페이지에 공유함.
■ 인천 지역을 걸으며 내가 사는 지역에 대한 자부심 가지기(사회교과 관련)
- 5월 인천길 탐방 체험학습을 통해 센트럴파크를 걷고 인천에 대한 자긍심을 가짐.
■ 영화관에서 영화 감상 후 느낀 점 쓰기
- 6월 인사이드아웃2 영화 관람 후 느낀점 글로 쓰기.
■ 내가 좋아하는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 가지기
- 9월 ‘허교범작가’와의 만남의 시간 가짐.
■ 박물관 견학하기
- 11월 인천시립박물관 견학하고 감상문 쓰기.
다. 꼬마 작가 되기(쓰) : 글을 쓴다.
■ 교과 활동과 관련된 주제로 글쓰기
- 교과 활동과 관련된 의견을 제시하는 글쓰기 후 복도에 게시하기
■ 학급 홈페이지(하이클래스)를 활용하여 느낀 점 공유하기
■ 노랫말, 동시 바꾸어 쓰기
- 교과 시간에 다양한 활동을 접목하여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를 함.
■ 반짝반짝 짧은 글짓기 쓰기, 감사일기 쓰기
- 아침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생각키우기 공책에 짧은 글짓기 활동을 함.
- 감사일기를 통해 긍정적인 사고를 형성함.
■ 책을 만들어요
- 내가 쓴 글을 모아 전자책, 종이책으로 출판하여 출판의 기쁨 맛보기
- ‘우리의 시간을 담아’라는 학급문집 발간.
3. 운영결과
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풍성한 글쓰기 소재 발견함.
나. 책쓰기 활동을 통해 글쓰기에 흥미를 갖는 계기를 마련함.
다. 학급문집 발간으로 출판의 기쁨을 맛봄.
라. 인물의 성격을 바꾸기, 뒤의 내용 상상하기 등을 통해 완성된 나만의 책으로 꼬마 작가가 된 기쁨 누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