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송초 4-5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사례나눔

운영 도움 자료사례 나눔 자료

예송초 4-5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사례나눔

희망꿈터
0
15
12.26 23:50

1. 운영 방침

. 단원을 재구성하여 운영함으로써 활동 내용이 교육과정 한가운데 녹아드는 활동이 되도록 구성한다.

. 한 학기 학 책 읽기 활동을 통해 학급 친구들과 함께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고, 느낀 점을 함께

공유하도록 한다.

. 정보화 시대에 걸맞추어 글쓰기 도구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학급 홈페이지를 활용하

여 자신을 글의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을 가진다.

. 동시 바꾸어 쓰기, 노랫말 바꾸어 쓰기 등 교과목 활동을 적극 활용한다.

. 학급 문집 출간을 목표로 글을 수집하고 수정하여 학급 문집을 출간한다.

2. 세부 운영 내용

. 책과 친구하기() : 책을 읽는다.

온책 읽기 및 독서 골든벨 실시

- 4학년 권장 도서를 기본으로 하여 학교 도서관에 비치된 온책 읽기 도서를 읽고 독서골든벨을 실시함.

책 돌려가며 읽기

- 내가 읽고 싶은 책을 학급 도서로 구비하여 친구들과 함께 돌아가며 읽음.

함께 읽기

- 아침 독서 시간을 활용함.

학교 도서관 이용하기

- 국어 교과 시간에 도서관을 이용하고, 도서관 행사에 적극 참여함.

. 다양한 경험 쌓기(): 경험으로 배운다.

서점 탐방하기

-서점에 가서 여름 방학 동안 읽고 싶은 책 고르고, 그 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학급홈페이지에 공유함.

■ 인천 지역을 걸으며 내가 사는 지역에 대한 자부심 가지기(사회교과 관련)

5월 인천길 탐방 체험학습을 통해 센트럴파크를 걷고 인천에 대한 자긍심을 가짐.

영화관에서 영화 감상 후 느낀 점 쓰기

- 6월 인사이드아웃2 영화 관람 후 느낀점 글로 쓰기.

내가 좋아하는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 가지기

- 9허교범작가와의 만남의 시간 가짐.

박물관 견학하기

- 11월 인천시립박물관 견학하고 감상문 쓰기.

. 꼬마 작가 되기() : 글을 쓴다.

교과 활동과 관련된 주제로 글쓰기

- 교과 활동과 관련된 의견을 제시하는 글쓰기 후 복도에 게시하기

학급 홈페이지(하이클래스)를 활용하여 느낀 점 공유하기

노랫말, 동시 바꾸어 쓰기

- 교과 시간에 다양한 활동을 접목하여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를 함.

반짝반짝 짧은 글짓기 쓰기, 감사일기 쓰기

- 아침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생각키우기 공책에 짧은 글짓기 활동을 함.

- 감사일기를 통해 긍정적인 사고를 형성함.

책을 만들어요

내가 쓴 글을 모아 전자책, 종이책으로 출판하여 출판의 기쁨 맛보기

- ‘우리의 시간을 담아라는 학급문집 발간.

3. 운영결과

. 다양한 활동을 통해 풍성한 글쓰기 소재 발견함.

. 책쓰기 활동을 통해 글쓰기에 흥미를 갖는 계기를 마련함.

. 학급문집 발간으로 출판의 기쁨을 맛봄.

. 인물의 성격을 바꾸기, 뒤의 내용 상상하기 등을 통해 완성된 나만의 책으로 꼬마 작가가 된 기쁨 누림.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