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읽걷쓰'를 기반으로 한 학급 운영
1. 읽걷쓰 기반 학급 운영 개요
1) 전인교육과 연계한 '읽걷쓰' 프로그램 적극 도입
2) 초등 2학년 수준에 맞춘 단계적 적용
3) 연간 활동 결과물 출간기념회 개최
2. 읽기 활동
1) 주요 목표: 주 6회 독서 활동 실시
2) 세부 계획
- 화요일, 금요일: 학교 도서관 방문 (1회 3권 대출)
- 교과 연계 도서 선정 (대출 도서 중 1-2권)
- 알림장 활용: 일일 독서 기록
- 학기별 독서 우수 학생 시상 (도서 증정)
3. 걷기 활동
1) 활동 범위: 걷기를 포함한 전반적 신체 활동으로 확대
2) 주간 계획
- 수요일: 줄넘기의 날
- 3월 둘째 주부터: 모아뛰기 훈련 (주간 10회씩 증가, 목표 100개)
- 100개 달성 시 다른 단계로 전환
3) 야외 활동
- 통합 교과 연계: 커낼웨이, 연희공원 등 현장 학습
- 월 단위 내부 결재를 통한 유연한 학급 단위 외부 활동
4. 쓰기 활동
1) 주간 계획
- 매주 화요일: 정기 글쓰기 시간
- 주제: '나'를 중심으로 한 시의성 있는 주제 선정
2) 활동 방식
- 경험 일기로 시작하여 다양한 글쓰기로 확대
- 국어 수업과 연계한 글쓰기 활동 누적 관리
- 글쓰기 과정 중시: 개요 작성, 초고, 퇴고, 피드백
3) 창의적 표현 활동
- 매주 수요일: 미술 활동 (컬러링북, 캐릭터 그리기, 그림그리기, 종이접기 등)
5. 책 만들기 프로젝트
1) 주요 목표:목표: 글쓰기에 대한 흥미, 성취감, 자신감 향상
2) 세부 계획
책 제목 | 종류 | 준비 | 제작 | 출간 형태 |
이게 나예요 | 동화 | 3~9월 | 10~12월 | 수기 |
글 쓰는 화요일 | 수필 | 3~10월 | 11월 | 인쇄 |
미래로 간 나의 하루 | 그림책 | 10월 | 11월 | 인쇄 |
너를 보면 시가 생각나 | 시집 | 11월 | 12월 | 인쇄 |
3) 책 설명
책 제목 | 종류 | 내용 |
이게 나예요 | 동화 | 매주 화요일 쓴 글 주 ‘나’ 주제 글 9편 선정 내가 주인공이 되는 동화책으로 만듦 |
글 쓰는 화요일 | 수필 | ‘누구, 시간, 어디’에 대한 글을 주제별로 다른 형태의 문장으로 써서 엮음 |
미래로 간 나의 하루 | 그림책 | 통합 교과에서 배운 것을 기초로 그림을 그린 후 그림을 보며 상상 일기를 씀 |
너를 보면 시가 생각나 | 시집 | 소중한 사람과 물건에 대한 기억을 담아 시를 씀 |
4) 출간기념회
- 일시: 12월 26일 5교시
- 대상: 2학년 8반 학생
활동: 출간된 책 읽기, 소감 나누기, 기념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