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계획 개요
◦운영 주제: 학급 읽‧걷‧쓰 동아리 「니캉내캉 말캉글캉」
◦운영 대상: 6학년 1반 학생 28명
◦운영 기간: 2024년 3월 ~ 2024년 12월
2. 활동 개요
함께 읽으며 걷고 쓰는 「니캉내캉 말캉글캉 」 |
「니캉내캉 말캉글캉」
친해질 준비하기 | ◇ 우리 반 읽‧걷‧쓰 동아리 만들기 ◦우리 반 읽‧걷‧쓰 동아리 「니캉내캉 말캉글캉」 소개하기 ◦우리 반 친구들과 함께 하고 싶은 독후 체험활동 이야기 나누기 ◦우리 반 친구들과 함께 쓰고 싶은 책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우리 반 개인 및 학급 문집 [따로 또 같이] 출판 계획 이야기 나누기
◇ 우리 반 책쉼터(학급 문고) 만들기 ◦우리 반 친구들과 함께 읽고 싶은 책 소개하기 ◦학생들의 요구 및 교육과정 연계를 고려하여 우리가 함께 읽을 주제 및 도서 선정하기 ◦구입 도서는 학생들이 언제든 쉽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학급 문고로 비치하기 ◦학급 회의를 통한 도서 외에도 학생 및 교사 추천이 있을 시 수시로 도서 구비하기 ◦학급 도서 선정 기준에 합당한 학생 기증 도서로 학급 문고를 다양화하기
◇ 우리 반 출판을 위한 툴(앱) 기능 익히기 ◦하이클래스, 띵커벨, 미리캔버스 등 회원가입하고 기능 익히기 ◦출판을 위해 하이클래스, 띵커벨, 미리캔버스 등의 결과물 관리하기 |
「니캉내캉 말캉글캉」
친해지는 함께걷기 | ◇ 우리 반 함께 읽고 생각 나누기 ◦다양한 독서 전 활동으로 책에 대한 흥미와 관심, 기대 갖기 ◦학급 띵커벨 자기 보드에 인상적인 부분, 궁금한 점 등 올리고 댓글 달기 ◦학급 띵커벨에서 책과 관련한 소개, 퀴즈, 토론 등 다양한 생각 나누기
◇ 우리 반 함께 쓰며 글 다듬기 ◦교육과정과 연계한 글(시, 편지, 일기, 기사문, 감상문, 논설문 등) 쓰기는 짝꿍 같이 쓰기, 모둠 같이 쓰기, 학급 같이 쓰기 등으로 협동하여 함께 쓰기 ◦공동 작문은 학급 띵커벨에 공유하여 서로 피드백 주고 받으며 글 다듬기 ◦다듬은 글은 미리캔버스에서 편집하여 최종 결과물 산출하기 ◦결과물은 학년말 출판을 위해 하이클래스 및 띵커벨에 저장하여 모으기 |
「니캉내캉 말캉글캉」
성장하는 돋움하기 | ◇ 우리 반 전시회 및 발표회 하기 ◦우리 반 친구들의 작품(시화, 만화, 그림책, 포스터 등) 전시회 하기 ◦글쓰기와 연계한 작품 활동(시낭송회, 연극 등) 발표회 하기
◇ 우리 반 개인 및 학급 문집 만들기 ◦개인 문집에 실을 작품 및 학급 문집에 실을 개인 작품 선별하기 ◦출판을 위한 역할 분담 및 편집 작업하기 ◦최종 출판 및 학급 출판기념회 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