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명선초등학교 읽걷쓰 저자출판사업 결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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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명선초등학교 읽걷쓰 저자출판사업 결과 보고

참나무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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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31 12:10

읽걷쓰와 함께하는 핚교숲사랑 동아리 활동 모음

학교숲이 들려주는 이야기

인천명선초등학교

운영개요

1. 6학년 희망 학생 8명으로 동아리 학교숲사랑을 구성하여 학교수목 표찰달기, 학교숲에서 자라는 다양한 초본, 목본 식물들을 학습하였다.

2. 학교숲의 식물을 비롯하여 학교 울타리 넘어 달빛공원 산책로에 조성된 다양한 동식물, 인근 더샾엑스포 6단지 내의 조경 식물도 함께 학습의 장으로 활용하였다.

3. 출판하기: Hi-Class에 동아리방을 마련하여 관찰일기와 동식물 사진 등을 탑재하면서 학교와 마을생태 환경의 소중함을 느끼고 학습내용을 공유하였다. 11월부터는 글과 사진을 모아 출판하였다.

 

세부 추진 내용

 

. 읽기

1) 도서구입 / 24.4~12

12권 배부, 다양한 식물의 이름과 분류, 계절별 특징을 서적을 통해 학습하기

관찰과 기록하는 방법을 학습하기

-“나무가 좋아지는 나무책”(박효섭)

-“풀꽃이 좋아지는 풀꽃책”(김진옥, 김진식)

2)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식물을 읽고 말하다 / 24.4~12

인터넷, 도감, 학교도서관에서 정보를 습득하고 동아리 구성원과 공유하기

학교숲의 식물을 주제로 쓰여진 시와 글, 그림 등을 찾아 읽고 작가의 의도를 이야기해보기


. 걷기

1) 학교수목 표찰달기 / 24.5

나무의 이름을 불러주고 친구 삼기 (그림1)

기제작된 표찰을 지도교사와 함께 부착하며 나무의 이름을 알고 불러주기

2) 학교숲을 걷다 / ‘24.4~12

교내에 조성된 학교숲을 걸으면서 다양한 식물의 수형, 수피, 꽃과 열매 등 생태적 특징과 계절변화에 따른 모습 등을 관찰하기

학교숲 가꾸기: 꽃 심고 가꾸기, 물주기, 쓰레기 줍기 등

3) 마을숲을 걷다 / ‘24.4~12

학교 뒷편 송도달빛공원 산책로와 학구내 아파트 단지 내에 조성된 숲길을 걸으며 식물과 새들을 관찰하기 (그림2)

4) 플러깅 활동

학교 울타리와 달빛 공원 주변을 거닐며 쓰레기도 줍고 숲해설도우미와 식물 관찰을 하며 생태학습 및 환경보호 활동 실시 (그림3)

5) 기타 체험활동

한글날 읽걷쓰 행사 참석(센트럴파크공원, 24.10.9) (그림4)

해양섬 체험할동(무의도, 24.11.17) (그림5)


. 쓰기

1)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하다

학습결과물을 모으기: 관찰일기, 식물 세밀화, 식물을 주제로 동시짓기, 글쓰기, 감상문 등

Hi-Class 에 동아리방 개설 - 18( 동아리학생 8, 지도교사 2, 학부모

및 교사 8명 가입) - 알림방, 앨범, 자유게시판에 글 올리기 (그림6)

2) 학교숲 수목지도 제작 (그림7)

학교숲 표찰 및 생태학습 결과물을 바탕으로 학교수목지도 제작하여 하이클래스 및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함

3) 출판하다

학생들의 결과물을 편집하여 출간함

- “학교숲이 들려주는 이야기

- 시교육청 학생저자출판사업 지원금 및 자체예산 활용

책의 구성

하이클래스 동아리방에 탑재된 글과 사진, 동아리 구성원들의 개별노트에 기록한 글과 그림등을 바탕으로 제작 / 24.12월 출간

1) 학교숲 동식물의 생태적 특징과 느낌을 표현한 글과 그림

2) 마을숲 동식물의 생태적 특징과 느낌을 표현한 글과 그림

3) 학교숲과 마을숲의 수목지도

4) 활동소감, 활동사진 모음

 

운영 결과

1. 정서함양 및 환경 친화적 생활태도 함양: 학교숲, 마을숲에 조성된 숲을 관찰하고 보호하려는 노력을 통해 자연과 단절된 도시 아이들에게 자연 속으로 가깝게 이어주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고마움을 실감하는 기회가 되었음.

2. 학생 참여 및 성장 도모

. 생태환경 학습의 결과를 책으로 담아서 학생들에게 자신을 돌아보며 추억할 수 있는 소중한 결과물을 제공함. 출판서적은 추후 다른 학생들에게 학교숲 생태학습에 소중한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됨.

. 주제 정하기, 초고 쓰기, 발표 및 피드백, 표지 디자인, 결과물 검수, 출판 기념회 준비 등 모든 과정을 각 역할을 맡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에서 책임감과 교육 성취의 향상, 예비 작가로서의 정체성이 형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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