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사업 목적:
학생들이 강화 지역의 자연·문화·역사 자원을 직접 체험하고 탐색하는 활동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강화 지역, 내가 살고 있는 마을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키우고, 마을을 읽고, 걷고, 글쓰기를 통해 읽걷쓰 4p(관찰, 질문, 탐구, 행동)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걷기, 읽기, 쓰기 활동으로 강화 자연, 문화, 역사를 재해석하거나 또는 우리 마을에 필요한 부분을 찾는 활동을 한 뒤 이를 글, 그림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주체적 배움과 자기 정체성, 공동체의식을 동시에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결과물은 한 권의 책으로 출판하여 교육 활동의 성과를 지역사회와 우리 마을에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마을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고 더 나아가 세계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이 길러지게 됨을 목적으로 하고자 합니다.
Ⅱ |
| 세부 운영 계획 |
- 운영 대상: 덕신고등학교 2-3반 22명
- 운영 시기: 5월 ~ 10월
- 운영 방법: ① 현장체험학습, 탐구 활동의 시간을 활용
② 주제탐구활동을 위한 소그룹 모임 및 글쓰기, 교사 피드백 (5월 ~ 9월)
③ 자료 정리 및 인쇄 준비 후 출간(10월~11월)
운영 시기 | 활동 내용 |
5월 | 지역 탐색 및 문제 찾기, 외부 지역 현장체험학습 |
6월 | 탐방 계획, 주제 탐구 계획 수립 |
7-9월 | 탐구 수행 |
10월 | 결과물 작성 및 출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