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개요
◦ 학교 현황과 문제점
- 학생들은 평소에 책을 자주 읽지 않고 습관화 되어있지 않다. 한 학급에서 꾸준한 독서를 하는 비중이 10퍼센트 미만으로 판단된다.
◦ 목적
- 행복한 책 읽기
행복한 책 읽기는 바쁜 삶 속에서도 끊임없이 독서와 글쓰기를 이끌어 주는 모티브이자 우리 사 회가 책을 읽고 글을 쓰는 문화를 조성하는데 큰 원동력이 된다. 글쓰기 동아리를 통해 같은 책과 서로 다른 책을 읽고 느낀점, 영화나 공연을 보고 느낀 점을 모두 공유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
-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다양한 주제의 글쓰기를 통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도서와 참고 자료를 찾아
읽으면서 오직 나만을 위한 ‘나를 찾아가는 글’을 쓸 용기와 위안을 얻을 수 있다.
순서 | 동아리 활동 추진 내용 | 비고 |
1 | 모둠 구성 다양한 주제의 도서 및 정보 검색 하기 | 2024.4~ 2024.12 |
2 | 각자 자신이 탐색하고 싶은 주제 선정 선정과 책 선정하기 | |
3 | 선정된 주제로 각자 또는 모둠별로 독서 활동 | |
4 | 독서 후 모둠끼리 내용 공유 및 토론 주제 찾기 | |
5 | 교육청 연계 작가와의 만남과 질문하기 | |
6 | 글 완성 및 편집. 디자인 정하기 | |
7 | 출판기념회 및 활동 평가 |
3. 운영 결과
가. 효과
- 도서관을 찾는 빈도가 높아짐
- 평상시 핸드폰을 끼고 사는데 책을 들고 다님.
- 책을 읽고 문해력을 향상
- 글을 쓰게 됨
- 문집을 통해 성취감을 얻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