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읽걷쓰 저자출판 글쓰기 학급 운영 사례
학교명 | 인천주안초교 | 학년 | 3,4학년 | 기간 | 2024.08.~12. |
주요내용 | 3,4학년 눈높이에 맞는 교과 연계 그림책과 동화책을 즐겁게 읽고 그림책의 글과 그림의 역할을 이해하며 나의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만드는 작가의 경험을 통하여 어린이 문학 창작 능력을 함양함 |
Ⅰ. 개요
• 활동명: 달책방 꼬마작가!
• 프로젝트 운영 목적: 읽걷쓰 활동을 통해 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발적 평생 독서인 양성
• 배경: 책놀이 및 출판활동으로 사회정서학습 및 의소소통능력 향상하는 기회를 제공
Ⅱ. 운영내용
운영 영역 | 시기 | 대상 | 운영 내용 |
읽걷쓰 저자출판 글쓰기 | 8월 ∼ 12월 | 3,4학년 | • 달콤한 책읽기 그림책, 온책읽기를 통한 독서에 흥미 갖기 책 읽어주는 선생님 운영 다양한 책읽기 방법으로 호기심 키우기 |
• 신나는 책놀이 - 독서 후 핫시팅, 역할극 등 상상놀이하기 책으로 꿈 키우는 시인, 가을 동시 쓰기 독서 진로의 꿈 찾기 독후활동하기, 독서지갑 | |||
• 상상 속 글방 책쓰기 -이야기 스토리보드 만들기 -그림책 만들기 -꼬마작가로 책 출판하기 |
Ⅲ. 운영결과
그림책 읽기 | 달콤한 책읽기 | 책 읽어주는 선생님 | 달콤한 시 쓰기 | |
독서 진로놀이 | 핫시팅 주인공 인터뷰 | 독후활동 | 독서지갑 | |
스토리보드 만들기 | 그림책 만들기 | 그림책 출판 | 그림책 출판 |
Ⅳ. 운영성과
• 다양한 책읽기, 책놀이, 책쓰기 활동을 통해 주도적 독서인으로의 성장
• 출판 경험을 통해 미래를 살아가는 지속적이고 발전 가능한 독자로서 성장 가능성 향상
• 놀이 및 협업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계발 및 사회정서적 능력 형성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