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동학22] 2024년 『읽걷쓰 저자출판지원』 운영 사례 | ||
|
|
Ⅰ |
| 운영 개요 |
1. 필요성
○ 지역 답사를 통한 마을 이해교육과 걷기를 활용한 신체 건강 신장
○ 읽기를 통한 문해력 신장 및 인문학적 소양 함양
○ 쓰기 활동을 통해 사유를 통한 자기 성찰
○ 저작물 공유를 통한 의사소통 역량 및 공동체 의식 신장
2. 목적
○ 발품 프로젝트: 걷기 활동을 통한 마을 탐방으로 신체능력을 신장한다.
○ 손품 프로젝드: 자신의 경험을 글과 그림으로 창작하며 지식 창작자로서의 경험 기회를 제공한다.
○ 인품 프로젝트: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몸을 움직이고 스스로 생각하는 창의적 활동을 통해 긍정적 자아 의식을 키운다.
○ ‘읽.걷.쓰 저자 출판’ 프로그램으로 눈빛이 살아있는 청소년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고 미래의 주인공은 나 자신임을 인식한다.
3. 방침
○ (학생주도) 동아리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반영하여 활동 계획 수립
○ (맞춤형.협업) 개개인의 역량을 존중하여 글쓰기와 그림으로 소그룹을 편성하여 저작물 창작하되, 필요 시 협력 활동
○ (전인성) 읽고, 걷고, 쓰는(표현) 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활동 편성
○ (성공경험) 출판 성공 경험을 위해 활동별 개인 포트폴리오를 종합하여 동아리 출판물 발행
Ⅱ |
| 추진 실적 |
유형 | 사업 (활동)명 | 운영시기 | 주요내용 |
걷기 | 발품 프로젝트 [읽기, 걷기] | 5월 | 모둠을 구성하여 책방을 탐방하며 다양한 주제의 도서 및 정보 검색하기 |
읽기, 쓰기 | 손품 프로젝트 [읽기, 쓰기] | 5월~10월 | - 책방 탐방을 통해 구입한 도서를 자율교육과정 및 동아리 활동 시간에 읽기 글쓰기를 위한 작가 특강 참여 (강사: 강원국 작가) -글쓰기 주제 선정 및 글쓰기 |
쓰기, 읽기 | 인품 프로젝트 [읽기, 쓰기] | 11월 | -다른 사람의 글을 함께 읽으며 감상 나누기 -책 주제 및 제목 정하기 -작품 고르기 -표지 디자인 공모 -편집 및 출판 |
Ⅲ |
| 운영 결과 |
1. 효과
○ 마을 서점 연계 활동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 및 생활 반경 중심의 독서 환경 조성
○ 독서 활동과 신체활동(걷기), 표현활동(쓰기) 연계로 통합적 독서 문화 조성
○ 스스로 독서 계획을 세우고 자율적으로 실천함으로써 학습의 기본이 되는 지적 호기심 유발 및 스스로 행동하는 주도성 함양
○ 도서 출판으로 얻은 성취감을 통해 자아 존중 의식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