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
| 목적 및 방침 |
1. 목적
가. 글쓰기와 출판 과정을 통한 성취감과 자아효능감 제고
나. 독서활동 및 글쓰기 장려를 통한 읽걷쓰 문화 정착 도모
다.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 문화 활동을 통한 자발적 평생 독서인 양성
2. 방침
가. <나도 작가 글쓰기 프로젝트>로 프로그램을 명명하고 취지, 방침 등을 학생들에게 홍보한다.
나. 학생 자신이 원하는 장르에 대한 글쓰기 계획서를 제출하고 심사를 통해 선정한다.
다. 독립서점 탐방, 강연 등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글쓰기 역량을 강화한다.
라. 지도교사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에게 출판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준다.
마. 출판물에 대한 발표회를 운영하여 전교생과 공유하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한다.
II |
| 세부 운영 및 실행 |
1. 3월 중순 프로그램 설명회를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과 취지 등을 홍보2
2. 1학년 15명, 2학년 13명, 3학년 2명으로 구성 및 시, 소설, 에세이 등 희망 장르 선택
3. 4월 독립서점(쓰는 하루) 탐방 1회 및 7월 글쓰기 강연 2회 실시
4. 기한 내 일정 분량 작성을 위한 지속적인 독려
가. 1차 제출 : 2024. 5. 24. 마감, 자신의 최종 목표 분량의 25%이상 작성
나. 2차 제출 : 2024. 7. 15. 마감, 자신의 최종 목표 분량의 50%이상 작성
다. 3차 제출 : 2024. 8. 30. 마감, 자신의 최종 목표 분량의 85%이상 작성
라. 최종 제출 : 2024. 9. 30. 마감, 자신의 최종 목표 분량 완성 및 출간기획서 작성
5. 글 완성 후 책 사이즈, 표지, 속지 등을 직접 디자인하며 출간물 제작(총 7편 출간)
6. 10.25(금) 작품 발표회 운영 및 출간물 전시를 통해 전교생과 공유
III |
| 운영 결과 |
1. 글쓰기 활동부터 출판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을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성취감과 자아효능감을 부여함
2. 자신의 글을 구성원들과 서로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는 과정을 통해 글쓰기 능력 향상은 물론 분석력, 문해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을 기름
3. 꾸준한 읽기와 쓰기, 나눔의 과정을 통해 올바른 읽걷쓰 문화를 정착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