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나도 동화 작가』학생 동아리 운영
목표: 동화 작가에 도전하여 출판 과정을 체험하고 적극적인 봉사 활동을 실천한다.
활용: 직접 제작한 동화책으로 초등학교 봉사 활동의 도서로 적극 활용한다.
추진방향
⁃ 학생 주도적인 출판 과정의 실행
⁃ 목적과 대상에 맞는 글쓰기와 창의적 표현의 역량 강화
⁃ 직접 만든 동화책을 초등학교 독서 봉사 활동으로 활용
⁃ 다양한 읽걷쓰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
⁃ 인천시민 30만 저자 만들기 프로젝트의 실천
[ 운영 과정 ]
1. 창작과 글쓰기 방법의 기초 특강 (지도교사)
2. 동화작가 초청 강연
– 초·중연계, 마을연계 프로그랭을 활용한 동화작가 초청 강연 2회
3. 목적에 맞는 작품 창작을 위한 공감대 형성하기
- 초등 1학년 대상으로 읽어주기 적합한 주제와 스토리 설정
- 나와 1학년 시절을 회상해 보고 주변의 초등학교 1학년을 관찰해 보기
4. 각자의 개성을 담은 스토리로 개별 미니북 만들기
5. 각자의 스토리를 발표하고 주 이야기와 주인공 설정
6. 최종으로 결정된 이야기에 맞는 에피소드를 만들어 발표하고 이야기 나누기
7. 이야기를 중심으로 목적에 맞는 이야기를 완성하고 퇴고 하기
- 1학년 그룹 과 2,3학년 그룹 총 2종의 책을 출간 예정
8. 페이지 수를 결정하고 페이지 당 스토리를 할당 하기
9. 출판 과정을 살펴보기 위한 파주 출판 단지 방문 및 활판공방 체험하기
- 파주 출판단지 일대 방문 및 체험 (버스 임차)
- 활판공방 체험활동 “윤동주 시집 만들기”
10. 주인공 캐릭터 결정
11. 최종 주인공을 중심으로 각페이지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삽화 작업하기
12. 삽화 작업을 위한 AI프로그램을 활용한 생성 교육(캔바 활용)
13. 삽화 편집
- 1학년은 순수 AI 프로그램을 활용한 삽화 완성
- 2·3학년은 주인공과 주변인물은 직접 그리고 채색하여 스캔 후 AI생성 배경으로 통합
14. 출판사 규격에 맞는 작업물 편집과 최종 수정작업
15. 출판 및 출판 굿즈 제작
- 작가의 탄생 출판사를 통한 제작 및 출판
- 추가 비용 없는 소프트 디자인(기본 27p, 출판사 디자이너 디자인 수정 옵션 없음), 동화 표지 하드커버 선택, ISBN등록
- 출판사 스마트 스토어를 통한 판매 가능 등록 (판매 동의서 제출)
– 동화 속 삽화를 이용한 머그컵 제작(학교 자체 예산)
16. 교내 독서 행사 진행
- 학생들과 출판 전시회 및 “응원의 한마디 게시글 적기“ 독서행사 진행
- 출판 굿즈 나눔 행사
17. “책읽어 주는 선배”의 봉사활동으로 낭독 및 행사 진행 (2회)
- 낭독 후 동화책의 내용을 퀴즈로 풀어 보여 이야기 나누기, 쿠키 나눔 등 진행
18. 출판 기념회
- 참여 학생 출판 도서 전달식
- 출판 전시회 및 출판에 관심이 있는 초·중 교사들과의 기념회를 통한 정보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