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읽걷쓰 플랫폼 구축 프로그램 소개
* 주말 자유시간에 독서 공동체의 발전을 위하여 협력 프로젝트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친구들과 긍정적으로 소통하고 배려하는 모임이 운영되었다. 인천의 독서로 사이트는 인천 학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전부터 전국 단위 모집인 영재학교의 실정과 맞지 않아 이용에 불편을 겪어왔다. 그렇기에 인천독서교육지원시스템 시절, 첫 개교 당시 1기부터 작년에 졸업한 6기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던 때에도 교내에서는 독후감을 작성하고 개별로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독서 마일리지 사이트를 별도로 운영해왔다. 이후 8기 학생들의 기획으로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쉽고 편하게 만나면서, 독서 공동체가 사례를 함께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를 토대로 플랫폼 구축 프로그램의 틀이 짜였다.
*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플랫폼 구축에 관심이 있거나 책을 읽고 글쓰기를 즐기는 친구들을 모집하였다. 플랫폼을 개발하며 재능을 기부하고, 전공·인문 도서를 분석하며 읽고 저자로서 글을 작성하며 공유하는 과정에서 표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다. 개발자 분야로 지원한 학생들은 전교생의 독서 관련 편의성 개선과 독후활동 사례나눔을 목표로 Django의 모델 등을 활용하여 프레임워크 기반의 사용자 친화적인 플랫폼을 제작하였다. 저자 분야로 지원한 학생들은 교내 독서 플랫폼의 첫 읽걷쓰 사례로써 분석독서 후 글을 작성하며 플랫폼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독서 공동체 구성원들이 아이디어 단계부터 기획, 실행까지 협력 프로젝트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전교생의 독서 활성화를 위하여 힘썼다. 2024 프로젝트로 개발된 독서 플랫폼을 토대로 이아사랑 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따뜻한 인간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
* 올해 읽걷쓰 사례로 소개된 내용은 책자로도 편집되어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저자는 14명으로 소개하고 있는데, 학생 저자 13명과 국어교과 활동 산출물을 1명으로 잡아 14명으로 표기하였다.
2. 일정별 세부 운영 내용
월별 | 운영 내용 |
3월 | - 참여자 모집 |
4월 | - 도서 탐색 및 사서교사의 검토 - 선정 도서 독서 활동, 플랫폼 구축 방향 설정, 구성·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회의 |
5월 | 진로(전공)도서에 대한 분석독서 및 관련 글쓰기, 플랫폼 기본토대 제작 인문도서에 대한 분석독서 및 관련 글쓰기, 플랫폼 제작 |
6월 | 친구에게 선정 도서와 글의 내용 소개하기 진로(전공)도서와 인문 도서를 통합하는 주제의 글쓰기 활동, 플랫폼 제작 |
7월 | 저자로서 글쓰기 활동 및 활동 사례 공유, 플랫폼 1차 완성 |
8월 | - 플랫폼에 기능 추가 및 보완, 국어 교과의 독서 글쓰기 활동 |
9월 | - 플랫폼에 기능 추가 및 보완, 국어 교과의 독서 글쓰기 활동 |
10월 | - 플랫폼 2차 완성, 플랫폼에 활동 사례 공유 |
3. 출판물 정보
- 개발된 이아사랑 독서 플랫폼: iasaranglibrary.pythonanywhere.com
- 이아사랑 독서 플랫폼에 읽걷쓰 사례로 소개된 내용이 담긴 책자
4. 활동 사진
- 교내 독서 플랫폼을 제작하며 재능기부를 실천하고, 전공 및 인문 분야의 도서를 깊이 탐구하며 글을 쓰고, 독서 활동을 함께 나누며 공동체 역량 증진에 기여하는 모습